블로그에 손님을 모시는 5가지 방법

2008. 12. 19. 09:54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블로그에 관광객 유치하기

블로그 마케팅 강의를 하고 참석자 한분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에서 일을 하는 분이셨는데 제 강의 내용과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서 강조하는 부분이 많이 닮아 있더라는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저는 그동안 경험하면서 느낀것들을 이야기했을 뿐인데 그들이 직업상 사용하는 트릭과 일치하는 것들이 있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말씀도 하셨어요. 트릭보다 중요한 것은 정도(正道)를 걷는 일이라는 것을 자신도 알고 있다라구요. 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리는 실질적인 방법에 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포스트의 수와 빈도

블로그 교육을 하면서 교육생에게 이런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강사님, 제 블로그를 포털 사이트에 등록했는데 제 글이 강사님 블로그처럼 검색되지를 않아요. 왜 제 글만 이렇게 안 보이죠?" 라구요. 검색엔진은 새롭게 발행을 시작한 글을 바로 수집하지는 않습니다. 구글 사이트맵 등록을 하거나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직접 등록하는 방법이 있지만 후자의 경우 마찬가지로 최소한의 포스트 수를 요구합니다. 다시 말하면 포털 사이트 혹은 타 검색엔진 역시 이제 막 블로고스피어에 발을 들여놓은 신입 블로그를 검색해 주지는 않는다는 거에요. 왠 검색엔진 이야기냐구요? 블로그에 유입되는 80~90% 이상의 방문자는 각종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되기 때문이에요.

글을 꾸준히 쓰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요즘 들어 며칠 블로그 포스트를 쉬었을 뿐인데 평균 3천명 이상의 방문자가 유입되던 제 블로그 역시 2천대로 떨어졌어요. 3천대의 방문자를 유지할수 있었던 것은 하루도 빼지 않고 업데이트 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몸소 체험했다고 할까요. 꾸준히 정기적으로 글을 쓰다보면 어느정도의 포스트가 쌓일테고 검색엔진 역시 여러분의 노고를 알아 줄 것입니다. 검색엔진 역시 사람이 모여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이용자의 사용성향과 상식선에서 변화할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2. 댓글 VS 트랙백

블로그의 소통을 이야기할때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것이 바로 댓글과 트랙백입니다. 경험상 댓글이 트랙백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홍보 측면에서 약 7대 3 정도로 댓글이 우세하다는 생각입니다. 다른 블로그에 댓글을 달아 두는 것은 내 블로그 홍보에도 톡톡히 한몫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내가 다른 블로그에 달아 놓은 댓글을 보고 해당 블로그의 방문자가 닉네임을 클릭해서 내 블로그로 유입되는 것이 보통이거든요. 이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블로그의 유입경로에 따른 포스트 수정의 필요성☞ http://bloggertip.com/3261


3. 링크

블로거의 이름을 불러주는 방법이라는 글을 쓰면서 링크를 언급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꼭 빠뜨리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링크입니다. 기술적으로 설명드리면 소위 말하는 하이퍼링크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글을 쓰면서 링크를 자주 사용하세요. 이웃 블로거의 글을 링크하고 이웃 블로거 혹은 다른 블로그, 웹사이트의 주소를 링크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꾸준한 방문자의 역 유입을 보장해 줄 것입니다.


4. 정보성 포스트

정보성 포스트란 여러 사람들이 읽고 공감할수 있고 과감히 추천 버튼을 누를수 있을 만큼 좋은 정보로 이루어진 포스트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미국드라마로 영어 공부 즐겁게 하는 5가지 방법" 이라는 글이라던지 "회식 자리에서 술 많이 마시지 않고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방법" 이라는 글은 많은 이의 공감을 얻고 추천을 받을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런 정보성 글을 10개 정도 작성해 놓으세요.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만 아이디어라는 것이 수도꼭지에서 물 나오듯이 생성되는게 아닙니다. 가끔씩이라도 정보성 글을 작성해 보세요. 그 효과는 기대 이상입니다.


5. 메타블로그

블로거의 입장에서 바라본 메타블로그 사이트의 주 용도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크게 두가지로 나누고 싶은데요. 첫번째로 블로거들의 다양한 글을 한 곳에서 만나볼수 있다는 것, 두번째는 바로 내 블로그의 홍보 측면입니다. 약 30개에 이르는 메타블로그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내 글을 적극적으로 발행하세요. 가장 대표적인 메타블로그로는 올블로그, 다음 블로거뉴스, 블로그코리아, 믹시가 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메타블로그의 목록과 바로가기 링크를 볼수 있어 도움이 되실거에요. 블로그를 알리는 블로그 광장, 메타블로그 사이트 모음☞ http://bloggertip.com/2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