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팁닷컴

티스토리 Best of Best 블로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질의 글을 쓰는것은 모든 블로거의 공통된 관심사이자 고민일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내 글에 좀더 집중하고 더 많이 읽게 할까 포스팅을 할때마다 고민하게 되더라구요. 어떻게 하면 양질의 포스팅을 쓸수 있을까를 곰곰히 생각해본 결과 다섯가지의 결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1. 제목은 언제나 중요하다!

글의 제목은 포스트를 굉장한 것으로 만드는 위력이 있습니다. 우선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이나 블로그코리아올블로그와 같은 메타블로그 사이트에서 얼마나 더 노출되는가를 결정합니다. 사람들은 당신의 글을 보기전에 제목을 먼저 보게 됩니다. 제목을 보고 글을 읽을지를 결정하게 되구요.


2. 리스트를 이용해 보자!

글에 리스트 즉 목록이 들어가 있으면 사람들이 흥미를 갖게 됩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 홍보를 하는 팁" 이라는 글로 관련내용을 쭈욱 열거하기 보다는 "블로그 홍보를 하면서 느낀 5가지 팁" 이라고 제목을 정하고 리스트를 만들어서 1-뭐뭐뭐, 2-뭐뭐뭐, 3-뭐뭐뭐 이런식으로 본문을 작성하면 더 흥미롭고 기분좋게 읽게 됩니다.


3. 남들과는 다른 의견을 내세우자!

다른 사람의 글을 퍼오거나 남들과 의견을 같이 한다면 그 글은 그대로 묻히기가 쉽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작성한 전거성 어록과 동영상은 방송이 되고난 다음날 올렸는데 이미 많은 블로그가 해당 내용을 작성했기 떄문에 어떠한 반향도 일으키지 못하고 그대로 묻혀버렸습니다. 사람들은 블로거가 특정 주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 속내를 궁금해하고 흥미 있어 합니다. 기사 자체만 올리면 스팸 블로거 소리듣기 딱 좋습니다.


4. 중요한 부분에는 효과를 먹이자!

여러분의 경우는 어떤가요? 저같은 경우는 책을 읽을때와는 틀리게 온라인 상에서는 글을 대충 훑어보게 되거든요. 정독보다는 그냥 쓱쓱 마우스를 드래그하면서 읽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을 굵은 글씨를 사용해서 포인트를 준다던지 아니면 색색으로 칠을 한다던지 해서 독자가 읽기 편하고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를 간단히 알수 있도록 한다면 더 좋은 반응을 불러 일으킬수 있을 것입니다.
작은 것에 편함을 느끼고 감동합니다.

5. 본문에 이미지를 삽입하자!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콘텐츠를 만드는 테크닉중에 이미지를 빼놓을 순 없을겁니다. 포스트에 관련 이미지를 자그많게 오려서 붙여 놓으면 해당글을 주목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글이 전할수 없는 것을 강하게 전달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것입니다. 저도 그냥 텍스트만 밍밍하게 있는 글보다는 비쥬얼한 이미지나 효과들이 있는 글을 더 선호하게 됩니다. 이것도 하나의 테크닉이 될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