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려주는 5가지 팁

2007. 7. 13. 07:21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에 트래픽, 즉 많은 방문자수를 불러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요사이 블로그 스피어의 뜨거운 감자, 스팸 블로그야 실시간 뉴스글을 퍼와서 올리기만 하면 그 뿐이지만 미래를 봤을때 전혀 바람직한 작업이 아닙니다. 어떤 독자가 퍼온글에 감동을 받을까요? 자신이 만든 정성스런 글과 컨텐츠가 독자들의 잔잔한 감동을 유도하고 결국엔 블로그의 단골손님을 만들게 됩니다. 포스트만 제대로 쓰면 트래픽이 순식간에 불어날까요? 물론 아니겠죠?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선 여러가지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트래픽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빠르게 반응하자

블로그가 뉴스에 관련된 글을 주로 다루거나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이나 토픽에 관련된 블로그라면 이것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상품이 나온후 한시간안에 기사를 쓰면 다른 블로그에 해당 글이 링크될 확률이 높아지며 검색엔진에 노출될 확률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블로그 구독자를 얻는데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2. 읽기 쉬운 글이 보기도 좋다

블로그에 있는글이 읽기가 쉬워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일이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깔끔한 스킨을 골라야 하고 카테고리를 적절한 곳에 위치시키고 만일 애드센스 광고를 하거나 애드클릭스 광고를 한다면 적절한 위치에 배치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독자의 가독성을 저해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블로거팁 닷컴의 경우는 본문을 넓게 쓰고 흰색이 주가 되게 배치해서 글을 읽는데에 최적화 하려고 했습니다.


3. 링크는 많을수록 좋다

저 같은 경우도 초기에는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제 블로그에 링크하는것에 그리 익숙치 않았던 터라 꺼려했던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에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링크함으로써 그 사람과의 관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수 있었고 나아가서 블로그에서도 더 넓은 대화를 이루는데 한몫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결국엔 이것이 신뢰가 되고 트래픽으로 이루어졌던 것 같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블로그에는 계속해서 가게 되거든요.


4. 메타블로그 사이트, 홈페이지 등록은 필수

아무리 블로그에 좋은 글을 올려본들 다른 사람이 접근하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나요? 결국에 사람들이 블로그의 글을 읽게 되는것은 검색엔진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등에 블로그를 등록시켜서 사람들이 한번에 들어올수 있는 길을 터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 (SEO) 입니다. 블로그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지금 시작하세요.


5. 포스트는 계획적으로 성실히 올리자

포스트의 질은 말할것도 없지만 글을 쓰는 빈도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한번에 많은 글을 올리고 일주일을 쉬어버리면 독자들은 이제 블로깅을 안하는 것으로 착각하고 더이상 블로그를 구독하지 않게 될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하루에 1~3개 정도의 포스팅이 적절한 것 같습니다. 물론 매일해야 한다는 법은 없지만 초기에는 꾸준히 포스팅을 할 필요가 있는데 그도 그럴것이 블로그에 놀러왔다가 읽을거리가 없으면 굉장히 허무하거든요. 포스트의 양,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