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역대 최고의 드라마 The Sopranos

2011. 9. 11. 00:42라이프/이것저것 리뷰

The Sopranos

영어 공부의 일환으로 시작한 미국드라마 시청. 처음으로 접한 미드(미국드라마의 준말)는 프렌즈다. 프렌즈를 시작으로 프리즌브레이크, 위기의 주부들, 오즈, 덱스터, 브레이킹 배드, 스파르타쿠스 등 다채롭고 흥미로운 주제로 청중을 사로잡는 미드의 세계에 본격적으로 빠져들었다. 명성이 자자하지만 미루고 미루다 뒤늦게 접한 소프라노스는 그야말로 명불허전. 미국의 TV시리즈 역대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받는 HBO의 드라마 소프라노스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The Sopranos 소개
 

소프라노스는 미국 뉴저지에 연고를 두고 활동하는 마피아 갱단 두목 토니 소프라노스(이탈리아계 미국인)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마피아 패밀리의 보스이자 한 가정의 가장이기도 한 토니 소프라노스의 결코 평범하지 않은 삶을 현실적이며 적나라한 톤으로 화면 안에 녹여낸다. 토니 소프라노스의 아내 카멜라(Edie Falco), T(토니)의 사촌이자 갱단의 일원인 크리스토퍼 몰티산티(Michael Imperioli)가 T와 함께 극을 이끌어가는 주역이라고 보여진다. 6시즌 86개 에피소드로 구성된 드라마 소프라노스는 1999년 1월부터 2007년 6월까지 프리미엄 케이블 채널 HBO를 통해 장장 8년에 걸쳐 방송됐다. 케이블 채널 역사상 재정적으로 가장 큰 성공을 이뤄낸 작품, 역대 최고의(가장 위대한) TV시리즈에 이름을 올린 드라마이기도 하다. 뛰어난 각본, 영화에 버금가는 구성, 주조연 배우들의 빛나는 연기, 사운드트랙의 흥행 등 드라마를 구성하는 거의 모든 부분에 있어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으며 비평가들에게도 최고의 평가를 받은 수작이다. 에미상에 111회 노미네이트 되고 21회 수상했으며 골든글로브 어워드에 23회 노미네이트, 3회 수상했다. 가디언이 선정한 역대 최고의 드라마 리스트의 1위 자리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The Sopranos 성공의 이유
 

첫째는 HBO의 차별화 된 채널 포지셔닝이다. 소프라노스가 처음 방영될 때만 하더라도 HBO의 슬로건은 It's not TV, It's HBO였다. 독창적인 소재의 드라마를 만들어내며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어가는 일에 집중했다. 마피아 세계의 어두운 면과 권력기관과의 유착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등 블랙코미디스러운 해학과 풍자를 가미하여 교육수준이 높은 중산층들이 보는 드라마라는 인식을 심는데 성공했다. 소프라노스의 성공과 HBO의 슬로건이 맞물려 다른 케이블 채널과는 차별화 된 브랜드로서의 HBO를 만들어냈다.

두번째로 드라마 자체의 높은 퀄리티를 꼽을 수 있다. 6인 이상의 작가, 4인 이상의 감독, 영화에서도 주연을 맡을 수 있는 베테랑 배우들의 캐스팅 등 인력과 자본의 적절한 배치와 투입 역시 짚고 넘어갈만 하다.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절묘한 조화는 드라마를 빛나게 한다. 소프라노스의 모든 캐릭터들이 David Chase라는 제작 총책임자 일인에 의해 탄생했다. 소프라노스 제작 당시 David Chase는 20년 넘게 TV 프로듀서로 일한 베테랑 중의 베테랑이었다. 1978년 Rockford Files라는 프로그램으로 에미상을 거머쥐고 수많은 프로그램의 제작에 참여한 능력자였다. 경험 많은 베테랑의 손을 거쳐 탄생한 캐릭터와 각각의 캐릭터에 꼭 맞는 연기자들의 앙상블이 드라마 자체의 퀄리티를 끌어올린 셈이다. 드라마의 끝을 알리는 엔딩 역시 예술적이며 역대 최고의 엔딩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HBO 드라마의 특징
 

히밤오(HBO)라는 애칭(?)으로까지 불리며 국내 미국드라마 팬들에게는 미드의 성지 쯤으로 여겨지는 HBO. HBO는 미국의 프리미엄 케이블 채널로 미국 내 케이블 시청가구의 50퍼센트를 유료 시청자로 확보하고 있다. HBO 드라마 중에 알려진 작품으로는 밴드오브브라더스, 섹스앤더시티, 오즈, 소프라노스, 왕좌의 게임 등이 있다. 전쟁, 여성, 감옥, 고전 등 다양한 주제의 미드를 선보이고 있다. 오즈는 감옥을 소재로 한 미국드라마로 감옥 내에서 종교, 피부색, 인종 등으로 나눠진 파벌들의 갈등이 주된 소재라고 볼수 있다. 잔인하고 선정적인 장면들을 여과없이 담아낸다. 소프라노스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마피아 조직간의 이권 다툼과 인간의 이기에서 비롯된 악행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간다. 마약, 폭행, 배신, 살인, 섹스, 인종 차별 등 모든 폭력적인 요소들이 하나도 빠짐없이 등장한다. 기존의 드라마와는 다른 범상치 않은 선정성이야말로 HBO만의 차별점이자 강점이다.


The Sopranos 오프닝 테마
 

에피소드가 시작할 때 오프닝 영상과 함께 음습하면서도 경쾌한 노래가 흘러나온다. A3의 Woke Up This Morning 라는 곡이다. 중독성이 강한 노래로 리믹스 곡이라고 한다. 벨소리를 만들어주는 사이트 Audiko에서 아이폰 벨소리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오프닝 테마 유튜브 동영상을 끝으로 소프라노스 추천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