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블로깅을 위한 5가지 필수요건

2007. 7. 26. 08:59블로그의 신/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은 블로그의 기준은 사람마다 가지각색입니다. 하지만 객관적인 판단 기준을 이야기 하자면 아마도 전문성을 갖추거나 다른 블로거들과의 소통이 왕성한 블로그라고 할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블로그는 대개 공통된 특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특질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더 좋은 블로그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들의 장점을 우리것으로 만들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얼른 우리것으로 체득해서 좋은 블로그로 만들어가야 되겠습니다. 좋은 블로그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열정

무슨 일을 하건 열정은 중요합니다. 애드센스 클릭 유도를 위한 내용만 복사해다가 붙여 놓는다면 독자들은 금새 알아차리고 당신을 비웃을 것입니다. 자신의 니치(블로그 주제)에 애정을 갖고 그에 대한 정보를 스크랩하고 가공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스팸 블로깅이 단기적으로 그럭저럭 돈을 버는데는 도움이 될수 있으나 진정한 성공을 늦추는 일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처음엔 대단한 열정을 갖지만 중도에 열정이 식어서 블로깅을 그만두거나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에서도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한 열정을 쏟은 자만이 성공할수가 있는 것입니다.


2. 인품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가치있는 정보는 인터넷 상에서 넘쳐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만 가도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수 있으며 다음 카페에 가서도 특정 정보를 얻을수 있고, 구글 검색을 통해서도 수많은 이미지를 검색할수 있습니다. 고로 포스트에서 풍기는 또다른 느낌이 있어야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킬수가 있고 더 나아가 내 블로그의 구독자를 얻을수 있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인격이 포스팅에 묻어나게 함으로써 독자의 관심과 애정을 유도할수 있으며 신용을 얻을수가 있습니다.


3. 니치

항상 자신의 블로그와 다른 블로그를 차별화 할수 있는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다루고 있는 영화리뷰 블로그의 경우 왠만큼 전문성이 없어서는 뒤쳐질 위험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갖지 않은 자신만의 니치는 무엇이 있습니까? 독창적인 그 무엇을 발견해서 개발시켜 나가야 합니다. 생각 나는 것이 있으면 메모 해 놓고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선점

이미 유통기한이 지나버린 주제를 가지고 글을 쓰는것은 무용지물입니다. 항상 뉴스사이트를 가까이 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었다면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 최대한 먼저 포스팅하세요. 다른 블로거들에 비해 한템포 늦었다면 다른 이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글을 풀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뉴스사이트뿐 아니라 이슈를 전문으로 다루는 블로그에도 해당되는 항목입니다.


5. 인간관계

블로그를 하다보면 여러사람들과의 접촉이 있게 됩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제와 맞는 블로거들과 급속도로 친해지며 블로그 주제와는 상관없이 여러 사람을 만나기도 합니다. 이 사람들이야말로 당신의 블로깅 라이프에 있어 큰 재산입니다. 어떤 일에 실패했을때 위로가 되어주며 성공했을때는 축하해 주기도 합니다. 또한 블로깅 매너리즘에 빠져있을때 옆에서 격려 해주고 힘을 실어주는 것이 바로 이들입니다. 사람과의 관계는 블로깅에서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