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기업과 개인에게 추천하는 이유

2014. 9. 19. 11:48블로그/블로그 만들기

한국 기업이 기업 블로그나 기업 홈페이지를 구축할 때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네이버나 티스토리가 뛰어난 기능을 자랑해서 그런 건 아니었다. 잠재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국민 검색이 되어버린 네이버에서 글이 더 잘 보여질 거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하는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구글 검색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홍보글로 뒤덮인 네이버에 염증을 느낀 네티즌들은 점점 더 구글 검색을 선호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된다는 이유로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해왔던 기업과 개인들은 드디어 워드프레스로 갈아탈 준비를 해야하는 시기가 왔다. 


네이버 걱정은 이제 그만! 검색엔진최적화에 탁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쓴 글이 네이버, 구글,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첫 페이지 상단에 노출될수록 더 많은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는 건 초딩도 안다. 내가 쓴 글이 첫 페이지 상단에 보여지도록 하는 일련의 노력과 과정을 어렵게 말하는 단어가 검색엔진최적화다. 워드프레스(https://ko.wordpress.org/)는 다음과 같은 특징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할 수밖에 없다.


1) 반응형웹으로 모바일 페이지 주소가 m.으로 시작하지 않아


검색엔진은 m.으로 시작하는 모바일 전용 주소를 따로 인식하여 검색노출에 패널티를 준다. 다시 말해 검색엔진이 m.으로 시작하는 모바일 화면을 단독 웹사이트로 인식하면 내가 올린 글이 두가지 형태의 URL로 발행되기 때문에 이를 중복문서로 인식하고 벌칙을 준다는 얘기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PC화면과 모바일 화면의 URL이 같아 이런 문제로부터 자유롭다.


+ 반응형웹: 기기 화면 크기에 따라 화면속 글자와 이미지의 크기가 화면에 맞게 보여지는 웹을 의미한다. 보는 이는 즐겁지만 개발에 많은 수고와 비용이 들어간다. 개발자들이 m.으로 시작하는 모바일 페이지를 선호하는 이유는 반응형웹 개발에 투입해야하는 노동력을 2분의 1만 투자하면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2) 안드로이드 대중화로 구글 검색 횟수가 날로 늘어나고 있어


PC 앞에 앉아서 검색하는 숫자보다 모바일 검색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고 이런 격차는 앞으로도 더 커질 게 분명하다. 기업이 엄청나게 강력하고 거의 만능이라고 볼 수 있는 '워드프레스'님 대신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했던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에 쓴 글이 네이버에 더 잘 보인다고 하니까"로 일축할 수 있다. 그러나 네이버는 자사 위주로만 가져가던 검색결과 화면을 개편을 통해 조금씩 바꿔가고 있다. 유료키워드, 인기키워드는 네이버 블로거가 작성한 글이 여전히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 팔은 안으로 굽으니까 어쩔 수 없는 일이긴 하다. 네이버는 자선단체가 아니라 영리법인이기 때문이다.


네이버에 대항할만한 강력한 적수가 나타났다. 구글이다. 원천기술력에서는 상대가 안 되는 두 기업이지만 대한민국의 인터넷 생태계는 섬과 같아서 네이버가 검색결과까지 좌지우지해온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예컨대 구글이 해서 성공하면 네이버가 그대로 따라하면서 이름만 살짝 바꾸고 있는 게 현실이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검색판도가 변화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하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구글 검색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그동안 네이버에 의존했던 블로그(웹사이트) 방문 유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내 주변만 보더라도 구글검색으로 재미를 보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번 네이버 개편의 진짜 이유는 기존 미디어, 정부, 소비자의 견제 때문이 아니라 구글 때문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 땅에서 구글 검색이 네이버 검색을 초월하는 날, 네이버는 사망신고를 해야할지도 모른다.


수준 높은 기능을 손쉽게 적용하자! 수만가지의 무료(유료) 플러그인


플러그인이란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앱과 비슷하다. 스마트폰에 기본 앱들이 있지만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려면 앱을 설치해야 한다. 워드프레스는 앱 대신에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다. 전세계 개발자들이 올려놓은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워드프레스에 SNS 공유 버튼을 설치한다든지, 문의페이지(Contact Us)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사이트맵 추가도 가능하며 이같은 기능들을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개발하려면 비용과 수고가 들어가는 일을,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심지어 워드프레스에 쓴 글이 네이버로 자동으로 전송되는 플러그인도 있다.


5만원으로 웹사이트를 개편한다! 전세계 디자이너들의 테마와 PSD 파일


약 3만원에서 6만원의 비용으로 고품질의 유료 테마를 구입할 수 있다. 테마포레스트에는 전세계 디자이너들이 예쁘고 멋진 테마를 만들어 올려놓는다. 테마포레스트뿐 아니라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판매하는 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으니 검색을 통해 좋은 테마를 찾아보면 된다. 테마의 저작권까지 구입하는 것으로 기업에서 사용해도 무리가 없다. 단, 여러 개 사이트에서 적용하는 용도나 기타 용도로 이용할 때는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테마별 라이센스 조항을 신중히 검토하고 구입하자. 디자인 파일을 만들어 포토샵에서 편집할 수 있는 PSD 파일만 판매하는 이도 있어 디자인에 작은 수정이 필요할 때 구입하면 좋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대기업에도 적합한 CMS 비스


거창하고 어려워보이는 이름과 달리 워드프레스는 특별한 기술을 요하지 않는다. 직원이 10명도 채 되지 않는 기업은 보통 디자이너도 없고 개발자도 없다. 그럴듯한 기업 홈페이지(블로그)를 만들고 싶어도 인력이 없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 IT에 관심있는 1인이 웹사이트를 통째로 구축할 수 있다. 스킨은 무료 테마를 구해서 쓰거나 약 3만원에서 6만원 정도 하는 유료 테마를 구입해서 3천만원을 투자한 대기업의 홈페이지 보다 멋진 웹사이트를 구현할 수 있다.


본인이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중소기업의 영문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다. 디자이너도 없었지만 포토샵 초급실력으로 기업블로그를 한달만에 만들 수 있었다. 


무료 플러그인으로 회원을 관리할 수도 있고 전체메일을 보낼 수도 있다. 게다가 전체메일 양식도 적용할 수 있고 단돈 몇만원만 투자하면 좀 더 멋지고 예쁜 양식을 유료로 구입해서 간편히 적용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는 개인 블로그부터 비즈니스에 특화된 웹사이트 구축에도 용이한 도구다. 전세계 상용 웹사이트의 20%를 구성하고 있는 인기의 비결이다. 단언컨대, 워드프레스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CMS(컨텐츠관리도구)다.  


가입형(com) 아닌 설치형(org) 워드프레스 추천하는 이유


가입형은 네이버 블로그처럼 회원가입만 하면 내 블로그를 바로 제작할 수 있다. 가입형에도 무료버젼과 유료버전이 있으나 유료버전을 사용하더라도 기능적인 제한이 있다. 디자인을 개편하고 싶어도 270개 유무료 테마로 제한(색상, 배경이미지, 헤더 이미지 변경은 가능)되며 전자상거래, 독립도메인, 용량 3GB로 제한, 프리미엄 테마 사용 제한 등 여러가지 제약이 뒤따른다.


설치형은 웹호스팅 비용, 도메인 구입 비용이 발생하지만 다해봤자 1년에 30만원도 안되는 금액을 투자하지 못하는 기업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한 달도 아니고 자그마치 1년이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기능상의 아무런 제약없이 뛰어난 성능의 기업 웹사이트를,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