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이미지 도용 추적하기

2013. 5. 16. 17:03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반응형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특정 사진(이미지)이 어떤 웹사이트에 업로드 되어 있는지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그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사진을 검색결과로 보여주게 되는데요. 정말 놀라운 검색 기술입니다. 작동방식을 찾아보니 컴퓨터 시각인식 기술을 사용한다고 하는군요. 이 방식으로 내가 찍은 사진, 내가 저작권을 가진 이미지를 누가 도용(盜用)했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JPG 파일이 어느 웹사이트에 올려져 있는지 검색해보겠습니다.


참고. 구글 이미지 검색 작동방식 https://support.google.com/images/answer/1325808?hl=ko

Google은 컴퓨터 시각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이미지를 Google 이미지 검색 색인 및 추가적인 이미지 컬렉션에 포함된 다른 이미지와 대조합니다. 이러한 대조를 통해 Google에서는 사용자의 검색 이미지와 동일한 콘텐츠가 포함된 다른 이미지를 찾을 뿐 아니라 사용자의 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를 '최대한 정확하게 추측'하여 생성합니다. 그러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이러한 텍스트 설명에 대한 검색결과를 관련 이미지와 함께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접속하기 https://www.google.co.kr/


구글에 접속한 후 ‘이미지’ 영역을 클릭하여 구글 이미지로 이동합니다. 구글 이미지 다이렉트 URL로 접근하니 이미지 업로드 방식을 통한 검색이 작동하지 않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이미지로 검색' 라는 설명문구가 표시됩니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우측의 '이미지 업로드'를 누르면 '찾아보기' 버튼이 표시됩니다.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추적할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저는 바탕화면에 있던 강아지.JPG 파일을 업로드했습니다.



이미지와 가장 가까운 검색어, 위키백과 검색결과, 뉴스 검색결과와 함께 강아지 사진이 올려져있는 블로그 게시글과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이 표시됩니다. 정말 놀라운 기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