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팁닷컴

티스토리 Best of Best 블로그


네이버


기업블로그를 기획하면서 블로그 서비스를 비교한 적이 있다. 국내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를 고려한 블로그 운영이라면 어디가 나을지 이것저것 비교해 보았는데 NHN네이버 블로그DAUM티스토리로 좁혀진다. 영문블로그를 개설하게 되면서 결국 워드프레스에 둥지를 틀었지만 과연 국내 서비스 중에서 선택해야 했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했을지, 티스토리를 선택했을지 의문이다. 블로그의 전체적인 디자인이나 자유도를 생각한다면 티스토리를 택했을 것이고 많은 방문자 유치를 기대했다면 네이버를 택했을 것이다, 아마도.


1. 블로그 유입의 주요 경로는 포털의 검색엔진

타사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방문율과 검색량을 자랑하는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했던가? 타사 블로거의 글 보다는 자사(네이버) 블로거의 글이 첫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고 있다. 포털 검색량을 기준으로 네이버가 다음을 압도하고 있는만큼 그에 따른 네이버 블로거의 유입량도 다음의 티스토리 블로거보다 커질 수 밖에 없는 구조다. Winner takes all, 승자독식 구조인가.

☞ 블로거팁닷컴의 유입경로를 보자. 네이버 검색이 압도적인 유입량(601,437건)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 네이버 검색결과 VS 다음 검색결과

블로거팁닷컴의 게시글을 테스트한 결과 DAUM에서는 첫 페이지 1-3번째에 노출되고 있는 게시글이 NAVER에서는 두번째 페이지 혹은 세번째 페이지 이상 밀려나 있는 것을 확인했다. 비인기 키워드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나 싸이월드 블로그가 첫페이지 상단에 간혹 노출되는 경우가 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뒤로 밀려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DAUM 역시 자사 블로거들의 글을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시키고 있다. NHN과 DAUM 모두 무료 봉사 단체가 아닌만큼 충분히 이해가 되는 상황이다.


네이버에서 SCR1 키워드로 검색시 메인 블로그 영역 검색결과 화면

☞ 메인 블로그 영역 5개의 글이 가장 많은 키워드 유입을 기대할수 있는 글이라고 보면 되겠다. 노란색으로 칠해놓은 4개의 글 외에 .kr로 끝나는 두번째 게시글 역시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된 글이다.



다음에서 SCR1 키워드로 검색시 메인 블로그 영역 검색결과 화면


☞ 티스토리 블로거인 블로거팁닷컴의 게시글이 세번째로 노출되고 있다. 다음은 블로그 영역 5개의 글 중 3개를 네이버 블로거의 공간으로 양보(?)하고 있다. SCR1이 인기 키워드가 아니라서일까? 혹은 다음이 네이버를 사랑해서 그런 것일까. 왜 그런지는 아무도 모른다.



3. 네이버로 떠나는 티스토리 블로거들


블로그 이사 툴을 검색하다가 우연히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네이버 블로그로 옮겨가고 있다"라는 글을 봤다. 제목을 보면 티스토리에서 처음으로 블로그를 시작한 사람들이 네이버로 옮겨가고 있는 것을 단박에 알아차릴 수 있다. 멀리가지 않고 블로거팁닷컴 독자들만 보더라도 네이버로 옮겨가는 것을 봐왔고 가끔 대량의 글을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옮길수 있는지 문의를 하는 독자도 있었다. 더 많은 방문자의 유입과 더 많은 사람들과의 소통, 더 많은 기회를 얻기 위함이 주된 이유가 아닐까.


4.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사하는 방법

개별 포스트 하나하나를 수동으로 옮기거나 네이버에 새로운 블로그를 만드는 수 밖에 없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다량의 포스트를 옮기는 툴은 있으나 그 반대의 툴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블로거팁닷컴도 네이버에 분점을 만들어보려고 시도했으나 1400개가 넘는 글을 보며 한숨만 내쉴 뿐이었다. 디자인적인 자유도는 여전히 아쉽지만 초창기 티스토리에 비해 미흡했던 모습을 완전히 보완한 네이버 블로그가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5. 네이버와 다음, 양다리를 걸치는 날을 고대하며

기술적으로 가능할런지 의문이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을 한번에 네이버로 전송시키는 툴이 개발됐으면 좋겠다. 정든 티스토리 블로거와 티스토리에서 얻은 그간의 혜택과 도움을 생각하면 완전히 네이버로 옮겨갈 수는 없다. 다만 이런 상상을 해본다. 티스토리에 올린 글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자동 전송되는 것처럼 티스토리에 한 개의 글을 올리면 그 글의 내용 전체가 네이버 블로그에 똑같이 게시된다면 얼마나 편리할까. 현실적으로 어려울까. 티스토리의 전체 글을 네이버로 옮길 수 있는 툴이라도 먼저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