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팁닷컴

티스토리 Best of Best 블로그


블로그로 나 자신을 브랜드화 하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에 작성한 포스트는 단독적인 HTML 파일로 저장되며 검색엔진에 영구적으로 노출, 보관되게 됩니다. (퍼머링크) 이러한 블로그만의 특성을 바탕으로 온라인상의 또다른 나, 즉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갈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요. 사적이고 소소한 다이어리 역시 좋습니다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 것은 어쩔수 없나 봅니다. 콜라 하면 코카콜라, 사람들은 왜 펩시보다 코카콜라를 더 선호할까요? 맛도 영양도 아닌 "브랜드" 때문입니다.



누가, Who

블로그를 가지고 있는 블로거라면 누구나 해당됩니다. 초보 블로거부터 오랜시간 블로그와 함께한 능숙한 블로거까지 대상은 "블로거" 라면 족합니다. 블로그가 없다면 지금 시작해 보세요. 블로거팁 닷컴의 구독자와 이웃 블로거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티스토리 타이틀을 자세히 본적 있으세요? MY REAL IDENTITY! 티스토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언제, When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시기는 딱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블로거팁 닷컴이 추천한대로 블로그를 있는 그대로 내맘 가는대로 꾸미고 즐기세요. 어느정도의 시간이 흐르다보면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한 손님들이 좋아해 주고 관심을 가져주는 분야가 보이게 됩니다. 바로 이때가 최적기 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물론 좋은 주제의 선점은 여러가지로 유리합니다.

어디서, Where

가입형 블로그 보다는 설치형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설치형 블로그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설치형 블로그가 지니는 그 "개방성" 에 있습니다. 수많은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내 블로그가 노출되기를 원하지 않으세요? 수백, 수천, 수만의 사람들에게 내 포스트가 읽혀지길 원하지 않으세요? 좁디 좁은 울타리 안에서 벗어나 세계속으로 나가려면 설치형 블로그로 옮겨보세요. 진정한 온라인 브랜딩은 설치형 블로그에서 시작됩니다.

무엇을, What

블로그로 나 자신을 브랜드화 하라는 말은 어찌보면 참 추상적입니다. 내가 신발도 아니고 옷도 아닌데 나 자신을 브랜드화 하라니! 온라인 상에 또다른 나를 만듦으로서 오프라인에서는 만날수 없는 전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보고 함께 대화를 나눌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의 고용주, 친구, 직장동료, 가족들, 혹은 과거의 남자친구 (여자친구), 미래의 여자친구 (남자친구) 가 내 블로그를 보게 될지도 모를 일, 좀더 보기 좋고 전문적인 블로그를 만들어 놓는건 어떨까요. 해외에서는 이미 블로그가 이력서 대용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도 간과해서는 안되겠습니다. 반대로 블로그 때문에 직장에서 해고 당하고 심지어는 감옥에 가는 경우 (사우디) 도 있으니 너무 자극적인 포스트는 신변을 위해서라도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언제 해고 당하는 사람이 나올지 모를 일이니까요.

어떻게, How

블로그를 있는 그대로 즐기세요. 그리고 이것저것 포스팅 해보세요. 그러면서 점점 내가 좋아하는 주제로, 방문자 (구독자) 가 좋아하는 주제의 블로그로 좁혀 나갑니다. 브랜드화 하라는 말에 지레 겁을 먹을 필요도 없고 특별한 기술을 요구하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좀더 나은 블로그를 만드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되겠죠? 아직 초반이라 방대한 주제의 내 블로그, 수많은 카테고리를 조금씩 조금씩 줄여 가세요. 분류를 잘하면 블로그뿐만 아니라 인생도 성공한다는 누군가의 명언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온라인 브랜딩에서는 한가지 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여러가지 주제를 손대는 것보다 여러모로 더욱 유리합니다.

왜, Why

블로그로 나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이유를 한 마디로 줄이면 "좀더 나은 나를 위해서" 즉 "자기계발" 입니다. 자기계발의 수단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나를 대표할만한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는 이메일, 카페, 미니홈피, 게임 등 온라인 상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왔고 지금도 그러합니다. 흐름을 보자면 이메일-> 카페-> 미니홈피 순으로 대세 라고 할수 있는 "유행" 이 옮겨져 왔고 지금은 "블로그" 라는 것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좋은 주제의 "선점" 또한 강력한 무기이자 메리트라는 것을 간과하지 마세요. 부담은 가질 필요 없으나 좋은 브랜드를 먼저 정해서 밀고 나가는 일의 장점도 무시할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