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구독자를 늘리는 RSS 홍보의 정석

2007. 11. 25. 11:42블로그의 신/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월 25일부터 11월 25일까지 구독자가 한달만에 232명이 늘었습니다. 한RSS 구독자는 533명이며 피드버너 통합 구독자 즉 한RSS 와 피드버너 구독자를 합하면 총 737명의 구독자가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중입니다. 평균적으로 한달에 100명의 구독자가 신규구독을 하고 있는데 이번달은 평달의 두배가 넘는 232명의 구독자가 생기면서 여러분께 약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RSS 홍보에 도움이 되는 몇가지 테크닉을 전수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직 많이 부족한 블로그를 아껴주시고 구독해 주시고 관심 가져 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1. 유익한 정보성 포스트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양질의 포스트입니다. 블로거의 정성과 열의 뿐만 아니라 포스트 자체가 얼마나 유익한 정보를 담고 있느냐가 핵심입니다. 초보시절 좋은 블로그를 만나게 되면 RSS 아이콘이 어디 있는지 부터 찾았습니다. 결국엔 좋은 포스트는 방문자의 작은 감동을 유발하고, 방문자에게 "도움을 받았다" 라는 생각을 갖게 하며 이러한 재방문자가 블로그를 구독하게 됩니다. 프로블로거들이 입을 모아 "콘텐츠는 왕이다" 라며 정보성포스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2. RSS 아이콘 크고 눈에띄는 것으로 배치

좋은 컨텐츠 다음으로는 눈에 띄는 RSS 아이콘의 배치가 필수적입니다. RSS 아이콘이 너무 작거나 상단에 있지 아니하고 하단에 있으면 좋지 않습니다. "우측 상단" 에 눈에 띄는 RSS 아이콘을 배치하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디자인을 사용하세요. 이게 포인트입니다. RSS 버튼은 화려할 필요가 없으며 대신 사이즈를 크게 하거나 디자인을 변형시켜 눈에 띄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3. E-MAIL로 블로그를 구독할수 있도록

피드웨이브나 피드버너에서는 방문자가 해당 블로그를 이메일로 구독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모든 방문자가 컴퓨터에 박식하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RSS가 뭔지 모르고 또 알려고도 하지 않는 방문자가 분명 존재합니다. 이런 방문자를 위해 이메일로 구독하는 기능을 제공한다면 다른 블로그에서는 놓칠수 있는 구독자도 얻을수 있습니다. RSS 구독에 대한 페이지를 따로 작성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포인트!)


4. 모든 포스트 끝에 RSS 구독권유 문구와 버튼 배치

포스트를 작성할때 마다 포스트 끝에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구독하세요" 라는 문구와 함께 구독권유 버튼을 달아 놓으세요. 블로거는 귀차니스트입니다. 왠만한 정보가 아니면 일부러 구독버튼을 찾아가며 블로그를 구독하려 하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귀차니스트를 구독자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좀더 수월하게 블로그를 구독할수 있도록 작업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든 포스트 끝에 구독권유 버튼을 배치하세요. 눈에 띄는 효과를 경험할수 있습니다.


5. 내 블로그에서만 찾을수 있는 포스트 작성

포스트를 작성하기 전에 한번 생각해 보세요.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내 포스트를 보고 오~ 이런 포스트는 블로거팁 닷컴에만 있지! 이야~ 이런 포스트는 블로그 마케팅 바이블에만 있지! 라는 생각을 갖도록 하려면 어떤 포스트를 작성해야 할까를 고민해 보세요. 이러한 어찌보면 귀찮은 과정이 나만의 독보적인 컨텐츠를 생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이 오래가려면 그 쇼핑몰 만의 색깔 즉 UNIQUE 함이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런 포스트는 이 블로그에서만 볼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순간 구독자 한분 추가입니다.


6. 방문자의 구미를 당기는 타이틀 작성

타이틀의 중요성은 RSS 홍보뿐 아니라 블로그 글쓰기의 핵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블로고 스피어에서는 하루에만도 수만개 수백만개의 포스트가 생산됩니다. 이러한 포스트의 바다 속에서 내 포스트를 눈에 띄게 하고 읽혀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타이틀입니다. 귀차니스트인 블로거들은 대개 타이틀을 보고 글을 읽을지 그냥 스킵 할지를 결정합니다. 호기심을 유발하는 타이틀 블로그의 글을 읽게 하며 나아가서 구독자를 얻게 되는데에 일조합니다.


7. 팟캐스트 시작하기

팟캐스트의 장점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블로거의 육성을 직접 전해 듣기 때문에 블로그 자체의 신뢰감을 증폭시키며 블로그를 좀더 인간미 나는 곳으로 만들어 줍니다. 팟캐스트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거나 다른 블로그를 소개한다면 고마움을 느낀 블로거와 방문자들은 블로그를 구독하게 될 것입니다. 팟캐스트를 시작하세요.


8. 다른 블로그의 포스트 적극적인 링크, 인용

링크하세요. 말이 필요 없습니다. 다른 블로거의 잘된점을 보려 노력하고 내 포스트에 인용, 링크하세요. 링크가 블로거간의 관계에 도움이 되는 경로를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A라는 블로그의 좋은 글을 제 포스트에 소개합니다. 그러면 A블로그의 필자는 리퍼러기록 즉 유입경로를 통해 제 블로그 포스트에 자신의 글이 인용된 것을 금방 알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A블로그의 필자는 트래픽을 늘려주었다는 고마움을 느끼게 되고 나아가서는 해당 블로그를 구독하게 됩니다. 포스트를 작성할때 링크하는 것, 잊지 마세요.  


9. 피드카운터 달기

피드카운터는 말그대로 내 블로그를 구독하는 "구독자의 숫자" 를 나타내어 주는 카운터 이미지입니다. 피드버너나
한RSS, 피드웨이브등 RSS 구독 서비스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피드카운터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독자수가 50명 정도가 넘어가면 피드카운터를 설치하세요. 보통 사람들은 좋은 것은 따라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 블로그가 구독자가 50명, 100명이 넘는다는 것을 눈으로 보면 "이 블로그는 구독자가 많은 이유가 있나보다" 라고 생각하고 블로그를 구독하게 됩니다. 또한 이 피드카운터를 클릭하면 구독으로 이어지게 되어 있으므로 구독자가 어느정도 모이면 피드카운터를 달아보시길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