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의 니치 선정하기

2007. 8. 3. 07:50블로그/블로그 만들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 블로깅 팁을 처음으로 다룹니다. "니가 뭔데 프로 블로깅을 논하는 것이더냐? 너의 주제를 알라!" 라고 묻는다면 나는 ZET요, 주제는 블로그팁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프로블로거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사전적 의미로는 프로와 아마의 차이를 두고 설명할수 있을것입니다. 스포츠에서의 프로는 생계를 목적으로 하는 전문적인 운동인을 프로라고 하고 생계를 떠나서 순수한 스포츠 정신과 친목 등을 목적으로 스포츠를 있는 그대로 즐기는 운동인을 아마추어라고 합니다. 즉 생계를 위한 블로깅인지 아닌지에 따라 정의해볼수 있겠어요.

저는 사전적 의미의 차이 외에 "전문성" 을 꼽고 싶습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흔히 하는 말이 무엇을 남보다 뛰어나게 잘하면 "그 넘은 프로야~" 이런 말을 하곤 합니다. 그들이 프로로 불리는 이유는 어느 하나에 특출난 성과를 보인다던지 전문성이 있어서 그럴 것입니다. 고로 프로 블로거에 또다른 의미를 부여하자면 "전문적인 블로거"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번 글은 프로 팁이라고 해서 초보자들도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자신만의 주제를 특화 시켜 나간다는 것은 성공적인 블로깅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거든요! 그렇다고 해서 너무 골치를 썩어도 안되겠지만 천천히 주제를 좁혀 가는것도 좋은 방법이고, 시작부터 자기가 좋아하고 남보다 관심이 있는 주제를 선정 그것으로 밀고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서두가 너무 길었나요? 그렇다면 블로그의 니치를 선정하는 것이 왜 중요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니치란 무엇인가?

블로그 주제 카테고리와 니치와의 차이점은 집중도의 차이입니다. 만일 한가지 주제를 집중해서 다룬다면 방대한 여러 주제를 다루는 블로거보다 성공할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습니다. 이러한 현명한 선택을 한다면 편안한 시간을 더욱 많이 가질수 있게 되는거구요. (정말로 그렇습니다. 여러가지 주제를 한다는게 어찌보면 쉬울것 같지만 한가지 주제만 집중하는 것이 전문성 확보에도 그렇고 글을 포스팅하는데도 용이하더라구요.)

2. 블로그 주제에 대해 브레인스토밍 하기

첫번째 단계는 블로그에서 다룰수 있는 모든 주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이미 개인적인 블로그를 가지고 있다면 어떠한 주제를 독자들이 더 관심있어 하는지 어느 정도 파악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최대한 여러가지 주제를 생각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주제를 줄여 나가는 것은 이후에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현재의 단계에서는 긴 리스트가 필요합니다. 이 같은 작업을 한번해 하려고 하지 마세요. 몇몇의 아이디어를 더하고 빼는 일을 하세요. 점심시간에 샌드위치를 고르는 따위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 결정이 당신의 블로그가 앞으로 나아가는데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것이기 때문입니다.

3. 리스트를 솎아보자

여러가지 주제가 적혀있는 긴 리스트가 이미 전단계를 거쳐 만들어져 있을 것입니다. 이제는 이 목록들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목록을 살펴보고 주제로 쓰기엔 어색하거나 포스팅하는데 너무 어려울 것 같은 주제는 과감히 빼버리세요. 쭈욱 읽어 내려가면서 불편한 주제나 흥미가 없는 주제는 빼버리는게 좋습니다. 매일 쉽게,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포스팅할만한 주제를 고르세요. 이것이야말로 최선의 선택입니다.

4. 결론

니치를 선정하는 것은 프로블로깅을 시작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첫번째 단계입니다. 니치를 선정하는 것이 블로그에서 하는 모든일에 영향을 미치며 당신의 블로그가 성공하는지 실패하는지를 결정짓는 주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꼭 전문적인 지식을 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주제도 좋습니다. 요리 미국드라마 등산 낚시 여행 술 사진 만화 영화 연예 이슈 등등. 이 수많은 블로그들 사이에서 주목 받기를 원한다면 니치를 선정해서 고수하시기를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