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추천 플러그인 검색엔진최적화 WordPress SEO

2014. 10. 29. 08:58블로그/블로그 만들기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는 방식을 떠올려볼까요. 보통 스마트폰을 들거나 컴퓨터 앞에 앉아서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검색결과 화면 중 첫페이지에서 글 한두개를 읽어보고 검색을 마치는 게 보통입니다. 뒤로 밀려난 글들은 좀체로 읽어보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검색을 통해 정보를 소비하는 콘텐츠 소비자의 시각이었습니다.


정보를 만들어내는 콘텐츠 생산자는 어떨까요? 자신이 작성한 글이 첫페이지 상단에 나타날수록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 내 글을 잘 보여지도록 하는 작업을 하는 것이죠. 이 작업을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라고 이야기합니다.


홍대 앞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지인이 한번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요즘은 손님들이 네이버 검색으로 식당을 찾기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이 필수에요. 식당 세개 운영하는데 한달 온라인 마케팅 비용만 5백만원 들어가요. 네이버 검색에서 잘 걸리는 게 중요하니까, 하기 싫어도 어쩔 수 없지 뭐." 비단 자영업자만의 고민은 아닙니다. 기업에서도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고민하며, 블로그를 운영하는 개인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를 구축해야 하는 이유로 검색엔진최적화를 꼽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글이 검색엔진에서 잘 걸린다고 설득합니다.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등 국내 블로그 서비스에서 작성된 글이 먼저 보여지기 때문에 이점이 없습니다. 구글에서는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글이 잘 보여지므로 어느 검색엔진에서 잘 보여지기를 원하는지 미리 검토해보고 구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WordPress SEO by Yoast는 All in One SEO Pack과 함께 전세계 워드프레스 이용자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검색엔진최적화 전용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만으로 글쓰기 화면에 새로운 편집창이 자동으로 생성되며,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세부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 SEO by Yoast 설치하기 https://wordpress.org/plugins/wordpress-seo/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 버튼을 누르세요.



'검색엔진 최적화' 메뉴가 생겼습니다. 추적, 보안, 웹마스터! 처음 접한 분들은 몹시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투어 시작' 버튼을 누르면 각 기능에 대한 설명글을 볼 수 있습니다. 설명글이 영어라는 건 함정입니다.



글쓰기 화면 아래쪽에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편집창이 생겼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구글 검색결과에서 어떻게 보여지는지 스니핏 미리보기로 확인할 수 있으며 주요 키워드, SEO에 유리한 제목, 메타설명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글이 구글에서 잘 보여지길 원한다면 반드시 설치해야 할 플러그인입니다.



이미지 Tatiana_Kost via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