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노출이 안 될 때 검색반영 요청하기

2017. 3. 24. 07:52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내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네이버에 검색이 안 된다고욧!". 이처럼 절망적인 경우도 없을 겁니다. 여차저차 네이버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알아내 전화를 걸어봐도 상담원과 통화할 수 없을 뿐더러('검색광고=유료'는 통화 가능) 영혼없는 자동 음성 답변만 듣다가 전화를 끊게 되죠. 이럴 때! 네이버 고객센터에 가면 검색 반영 요청하기라는 메뉴를 이용해 누락된 검색의 노출 반영을 요청할 수 있어요. 자, 저를 한 번 따라해보실까요?


* 네이버 검색 반영 요청하기 https://goo.gl/fkb9df


검색 반영을 요청하기 전에 내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서 누락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내 블로그에서 누락됐다고 생각하는 글(혹은 아무 글이나)의 제목을 입력해줍니다. 저처럼 특정 키워드만 입력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래 검색창 밑에 보이는 것처럼 '블로그' 검색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번의 출처를 누르고 3번창이 나오면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적용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제 네이버 블로그를 확인해보니 어제 저녁에 작성한 글이 누락되지 않고 잘 나오고 있습니다. 저는 검색 반영 요청을 할 필요가 없는 셈이죠. 저처럼 안 나오고 누락이 됐다는 가정 아래 검색 반영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지 모드 발동!)



게시글 상단의 주소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나와요. '네이버 블로그/네이버 카페'를 클릭하세요. 

※ 참고 - 티스토리 등 외부 사이트도 검색 반영 요청을 할 수 있어요.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하세요.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입니다.'를 선택하세요. 기업블로그나 공공기관 블로그는 첫번째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당연히 '현재 [전체공개+네이버 검색허용]에 체크되어 있습니다.'를 선택해야겠죠.



'예, 스크랩 또는 복사하여 붙여넣기한 글이 아니며, 검색반영 제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를 선택하세요. 선택지 위의 글을 읽어보면 어떤 글이 검색에서 누락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희는 처음 단계에서 이미 출처 검색을 통해 게시물의 반영 여부를 확인했기 때문에 '클릭하여 접수하기'를 누르세요.



아래 입력항목이 나오면 해당 정보를 입력하고 '작성완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