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GAIQ 시험 보는 방법

2016. 1. 13. 08:02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구글 애널리틱스도 자격증이 있어?". GAIQ를 처음으로 알게 됐을 때 떠오른 생각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개념에 대한 시험이라고 했다. GAIQ는 원래 응시료를 내고 시험을 치는 방식이었으나 최근 무료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구글이 정책을 바꿔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90분동안 70문항의 시험을 온라인으로 치게 되며 80%이상 맞아야 합격이다. 유효기간은 18개월로 다소 짧은 편이다.


한 번은 블로터 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한 일이 있었다. 강사분은 정말 많은 것들을 가르쳐주려고 애썼지만 안타깝게도 강의가 끝나고 머리 속에 남는 건 하나도 없었다.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도구의 특성상 직접 고민하고 써보지 않은 내용은 아무리 말로 설명해줘도 이해하기 어렵기 마련이다. 혹여 구글 애널리틱스 오프라인 강의를 듣고자 하는 독자분이 계시다면 결제를 하기 전에 심사숙고하기 바란다.


※ GAIQ 시험에서 합격했다고 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전문가 수준으로 다룰 줄 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해다. 그렇기 때문에 GAIQ를 어떠한 공신력있는 자격증으로 보기 보다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 평가서 수준으로 받아들이는 게 적합하다.


GAIQ 온라인 테스트 응시하는 법


먼저 구글 파트너 페이지(https://www.google.com/partners/?hl=ko#h_a)에 접속해야 하자. 오른쪽 상단의 '파트너 되기' 버튼을 누른다.



파트너 되기 페이지가 나오면 이번에도 역시 우측 상단으로 가서 'Google Partners 가입' 버튼을 누르거나 좌측 하단의 버튼을 누르자.



서비스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한다.



이름을 입력하고 이메일 주소를 선택한 후 '가입하기' 버튼을 눌러 구글의 파트너가 되자.



구글 파트너 사이트에 온 것을 환영한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좌측 메뉴에서 인증-Analytics를 클릭하자.



우측의 '시험 응시하기' 버튼을 누른다.



'시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시험이 시작된다. 버튼을 누르기 전에 반드시 주의사항을 읽어보도록 하자. 좋은 결과 있기를!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