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강좌 4강 무료테마 적용하는 방법

2014. 10. 9. 15:18블로그/블로그 만들기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는 스킨이라는 이름으로 블로그 디자인을 적용합니다.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대세였던 시절, 도토리로 스킨을 결제해서 미니홈피 디자인을 바꿨던 걸 기억하시죠? 워드프레스는 스킨 대신 테마라는 이름으로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무료테마와 유료테마가 있는데요. 무료테마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료테마라고 해서 개인만 사용할 수 있고 기업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건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구축 대행사 대표님이 들려준 재밌는(?) 에피소드가 있는데요. 워드프레스 강의를 했는데 회사원이 강의를 들으러 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수강생이 강의 도중에 자신이 속해있는 회사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무료테마로 구축한 것 같다고, 확인해보니 무료테마를 옵션만 바꿔서 만들었던 거라고 실망했다고 합니다. 어딜가나 손 안대고 코풀려는 인간들은 있는 법, 무료테마를 가지고 워드프레스 구축 대행 사업을 하는 사람도 있으니 당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세요.


워드프레스 테마 페이지 https://wordpress.org/themes/


무료 테마를 모아놓은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770개의 테마가 있으며 1억회 이상의 다운로드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여러 테마를 구경하면서 마음에 드는 테마를 골라보세요. 오른쪽 Most Popular란에는 인기 테마들의 목록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테마를 선택하고 테마에 대한 내용을 가볍게 읽어봅니다. 오른쪽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Zip 파일로 압축된 테마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FTP 접속 프로그램에 로그인하세요. 저는 파일질라를 사용해서 로그인했습니다. wp 폴더에서 wp-content 폴더로, 그리고 themes 폴더로 이동하세요. 압축된 테마파일을 압축해제 하고 폴더째로 테마(themes) 폴더 안에 집어넣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지 페이지로 이동하세요.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면 좌측의 메뉴 버튼이 보일 겁니다. 외모 - 테마 옵션을 선택하면 적용할 수 있는 테마 목록이 나타나는데요. 방금 설치했던 무료테마 Dynamic News Lite가 보여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설치한 테마가 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 테마 목록에서 보여져야 정상적으로 설치된 거에요. 활성화 버튼을 누르면 테마가 적용됩니다.



웹사이트 주소를 클릭해보니 테마가 정상적으로 적용된 모습이 보입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



사진 karno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