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트렌드로 키워드 검색 추이 파악하기

2014. 9. 21. 11:57블로그/블로그 운영법

한경비즈니스기사에 따르면 네이버의 국내 검색점유율은 76.69%로 한국인 10명 중 7~8명은 네이버에서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는다. 기업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 "네이버에서 어떻게 하면 잘 보여질까?" 고민될 때 이용하면 좋은 서비스가 있어 소개한다. 네이버 트렌드에서는 유사 키워드 혹은 특정 키워드 비교를 통해 어떤 검색어가 더 많이 입력됐는지 그래프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기업블로그 혹은 기업웹사이트에 글 제목을 작성할 때 검색키워드(검색어)는 어떻게 가져가는 게 좋을지 더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다.


네이버 트렌드 바로가기 http://trend.naver.com/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것과 같이 조그만 검색창이 나타난다. 구분에서 PC 검색과 모바일 검색을 선택할 수 있는데 요즘은 모바일 검색을 더 많이 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모바일을 선택해봤다.



내가 소니 PS 블로그(http://psblog.tistory.com/)의 담당자라고 가정해보자. 콘솔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4에 관한 글을 작성하려고 하는데 제목에 '플레이스테이션4'라고 적어야 할지 '플스4'라고 적어야 할지 'PS4'라고 적어야 할지 도대체 감이 오질 않는다. 이럴 때 네이버 트렌드 창을 열고 검색 키워드만 입력하면 가장 검색이 많이 되는 키워드를 알아낼 수 있다. 


구분은 모바일, 기간은 3달, 검색어는 3개를 입력하고 조회버튼을 누른 화면이다. PS4가 다른 키워드에 비해 2배 이상 검색량이 많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 담당자는 '플스4' 보다는 'PS4'를 제목에 넣고 글을 발행하면 좀 더 많은 검색유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우측 상단에 있는 데이터저장 버튼을 누르면 엑셀에서 열어볼 수 있는 CSV 형식의 통계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기업블로그 담당자, 기업의 디지털마케팅 담당자에게도 유용한 서비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