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자를 위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 5선

2014. 7. 30. 14:39블로그/블로그 글쓰기

시도 때도 없이 버벅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는 특별한 때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뱅킹을 비롯해 엑티브 엑스를 설치해야 하는 사이트는 IE에서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와 비슷한 이유로 여전히 많은 이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IE가 주줌하고 있는 사이 구글이 만든 웹브라우져 크롬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압도하며 점유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IT동아의 기사(http://it.donga.com/18626/)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에 따라 순위가 다르다고 합니다.


블로그 운영자에게 크롬을 추천하는 이유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이미지 캡쳐를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크롬을 사용하면 확장 프로그램(Extensions)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브라우져에서 바로 캡쳐할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브라우져 주소창 옆으로 작은 버튼이 생깁니다. 


IE 사용자라면 이미지를 캡쳐하고자 할 때 매번 소프트웨어를 실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크롬 사용자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한 번 설치해 놓으면 이미지를 캡쳐하고자 할 때 캡쳐 버튼을 눌러 간단히 캡쳐할 수 있는 것이죠. 크롬을 설치(http://www.google.co.kr/intl/ko/chrome/)해야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설치해두면 두고두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 운영자를 위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 5개를 소개합니다.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 웹스토어(https://chrome.google.com/webstore/category/extensions?hl=ko)에 방문해 이름으로 검색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Any.do - 일정관리


블로그 운영에 관한 일정관리를 도와줍니다. Any.do에 내일 작성할 글을 기록해보세요. 회원가입 없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것만으로 스마트폰(Android, iOS), 크롬 브라우져의 메모 내용이 실시간으로 동기화됩니다.


내가 크롬 브라우져에서 저장한 메모는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으로, 야외에서 노트북으로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도 자지 않고 24시간 동안 내 일정을 관리해주는 똑똑한 비서가 되어줍니다.



2. Pocket - 즐겨찾기


인터넷 세상을 돌아다니다보면 유용한 정보를 종종 보게 됩니다. 추후에 블로그에도 소개하면 좋겠다 싶은 유용한 정보가 있다면 포켓 버튼을 눌러주세요. 포켓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즐겨찾기가 완료되며 나중에 언제든 꺼내볼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한 페이지는 한 곳에서 모아볼 수도 있습니다. 포켓도 스마트폰 앱(Android, iOS)으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 스크랩용으로 딱입니다.



3. Awesome Screenshot - 이미지 캡쳐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스크린샷을 저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별도로 캡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할 필요 없이 크롬에서 어썸 스크린샷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스크린샷을 얻을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화면, 선택화면, 스크롤화면 캡쳐 등 다양한 캡쳐 기능이 있어 편리합니다. 사용법이나 유용한 정보를 자주 전하는 블로그 운영자라면 꼭 설치해보세요. 정말 좋습니다.



4. goo.gl URL Shortener - 긴 URL 단축주소 얻기


블로그에 특정 링크(바로가기 주소)를 소개할 때 너무 길어서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목이 길어 슬픈 짐승, 기린’처럼 너무 길어서 슬픈 URL을 짧게 줄여줍니다. 짧은 주소를 얻으려면 URL을 단축해 주는 사이트에 접속하고, URL을 복사 붙여넣기 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방문중인 사이트에서 버튼을 한 번 누르기만 하면 짧아진 단축 주소가 짠! 하고 나타납니다. 단축된 URL 주소를 복사할 때에도 URL을 드래그하고 Ctrl+C 버튼을 누르는 수고 없이 copy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간단히 복사할 수 있습니다.




5. Google Publisher Toolbar - 애드센스 수익확인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버벅거리게 만드는 그 악명높은, 툴바가 아닙니다. 확장 프로그램의 이름일 뿐입니다. 구글 퍼블리셔 툴바를 설치하면 애드센스 수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오늘 현재까지 수익, 어제 수익, 이번 달 현재까지 수익, 지난 달 수익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보려고 애드센스 페이지에 로그인할 필요가 없어 좋습니다. 회사에서 틈나는대로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