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광고용어 배우기

2008. 5. 27. 07:07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블로그 광고용어 정리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기 위해서 광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생소한 용어들을 만나게 됩니다. CTR, CPC, 제휴 마케팅 등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광고프로그램에 참여시 보게 되는 광고 관련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키피디아를 기반으로 용어를 정리했으며 혹시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지적해 주세요. 차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트래픽 (Traffic)


트래픽이란 블로그 방문자에 의한 데이터의 양을 말합니다. 방문자의 수와 방문자가 방문한 페이지에 의해 그 양이 결정됩니다. 블로그 광고에서 트래픽은 전환률을 측정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광고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회사측에서 상당히 관심을 갖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2. 전환율 (Conversion Rate)


전환율이란 광고주 혹은 마케터가 요청한 액션에 반응한 블로그 방문자수의 백분율입니다. 즉 광고주가 유도한 행위로 전환된 방문자수의 백분율 값을 나타낸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로 이어지는 배너광고를 삽입했다고 했을때 배너를 클릭한 사람이 100명인데 10명이 광고주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3명이 물품을 구입했다면 전환율은 30%가 된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3. 페이지뷰 (Page View, PV)


페이지뷰란 특정 인터넷 사이트의 싱글 페이지가 요청에 의해 로딩된 것을 말합니다. 주로 요청된 페이지가 방문자에게 보여지는 회수를 말합니다. 웹사이트로부터 파일을 요청하는 방식의 히트수와는 구별되는 개념입니다. 광고주에게는 특정 블로그의 잠재수익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하네요. 블로그 마케팅 혹은 인터넷 마케팅 분야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4. 배너 광고 (Banner Advertising)


배너 이미지를 통한 광고를 말합니다. 세계적인 광고 프로그램인 애드센스에도 배너 광고가 있습니다. 보통 블로그 방문자가 배너를 클릭하고 구매로 이어지게 되면 수익을 분배하거나 단순 클릭 혹은 배너 노출수로 수익을 분배하기도 합니다.


5. UV (Unique Visitors)


UV는 순방문자 수입니다. 광고주에게 있어서는 특정 블로그의 UV가 청중의 규모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특정 기간동안 중복된 수를 제외한 실질적인 방문자수를 나타낸다고 볼수 있겠어요. 예를 들어 하루에 한 방문자가 10번 방문해더라도 UV는 1을 기록하게 되는 것입니다.


6. 제휴마케팅 (Affiliate Marketing)


말 그대로 제휴를 통한 광고를 말합니다. 광고주가 제휴사이트를 모집해서 해당 사이트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커미션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대형 인터넷 쇼핑몰 아마존의 경우 가장 성공적인 제휴마케팅의 본보기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제휴사이트의 수만 수백만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애드센스에서 광고주를 모아서 콘텐츠 광고를 하는 것도 엄격히 따지면 제휴마케팅이라고 할수 있겠어요.


7. CTR (Click Through Rate)


CTR이란 광고 노출에 따른 상대적 클릭율을 말합니다. 블로그에 올려놓은 광고가 100번 노출되었다고 가정했을 경우 5명이 광고를 클릭했다면 CTR은 5%가 되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올려진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된 회수 중에서 몇번의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생각하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8. CPA (Cost Per Action)


CPA는 광고에 연결된 각각의 액션(구매, 양식 제출등)에 대하여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방문자가 광고를 보고 회원가입을 하거나 구매등 특정 액션을 취하면 광고주가 그 회수에 따라 광고비용을 책정하는 광고 방식입니다. 구글 애드워즈 혹은 이베이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9. CPM (Cost Per Millenium, Cost Per Thousand)


CPM은 1000번의 페이지 임프레션을 기준으로 단가를 산정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Coster Per Thousand라면 CPT여야 하는데 CPM이라고 하여 의아합니다. 그 이유인 즉슨 Millenium이 1,000이라는 수를 나타내는 고대 로마의 수사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0. CPC (Cost Per Click)


CPC는 블로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마다 수익이 발생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다음 애드클릭스, 구글 애드센스가 바로 대표적인 CPC 방식의 광고 프로그램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CPC = 클릭당 수익이라고 보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Pay Per Click라고 해서 PPC라고도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