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구독중지를 예방하는 다섯가지 방법

2008. 3. 15. 07:21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블로그 구독자를 잃지않는 다섯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오늘은 구독자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블로거팁닷컴의 현재 구독자수는 한RSS 기준 963명이고, 피드버너 통합 구독자수는 약 1400명 정도됩니다. 블로그 운영하면서 요사이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면 역시나 투자한 만큼의 피드백이 돌아오지 않는다는 거에요. 블로그를 통해 나름대로의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생각은 들고 있는데 실제로 손에 주어지는 것이 없으니 많은 고민이 됩니다. 왜냐면 주위에서 여러 말들을 많이 듣고 있거든요. "돈도 안되는거 왜 하느냐. 차라리 블로그 할 시간에 아르바이트라도 해라. 두팔 두다리 썽썽한 놈이 컴터 앞에만 앉아서 뭐하는거냐." 등등 말이에요.



초창기에 블로그를 키워가면서 목표로 했던 "블로그의 성공모델로 블로거팁 닷컴을 키워보자" 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영문블로그를 운영해 볼까 하는 계획도 가지고 있구요. 현실과 블로깅의 접목이 시기상조인 국내 블로고스피어의 현실을 실감할 때마다 한숨을 쉬게 됩니다.

독자 여러분은 블로그 운영하시면서 가장 신경쓰시는 부분이 어떤건가요? 구독자가 많은 블로그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모두 양질의 블로그인가? 아니면 그들만의 숨겨둔 비밀을 하나씩 보유하고 있는 것일까? 혹은 구독자 숫자를 임의대로 변경해서 올려놓은 것일까? 모두 아닙니다. 구독자가 많은 블로그는 하나같이 성실합니다. 꾸준함은 모든 성공의 기본이라고 할수 있는데 블로그 세계에서도 예외는 아닌 것입니다.


1. 꾸준함과 성실함

예전에 RSS 구독을 신문 배달에 비유한 적이 있습니다. 신문을 구독했는데 신문이 오다 말고 오다 말고 하면 계속해서 구독하시겠어요? 당장 전화해서 구독을 중지할 것입니다. RSS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RSS 리더기에서 새로운 글이 한달 동안 보이지 않으면 구독을 중지하고 싶어지게 됩니다. 매일 포스트 하기는 힘들더라도 최소 일주일동안 말없이 잠수를 타거나 한다면 구독자는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진정으로 구독자를 생각한다면 무슨 일이 있으면 보고해 두세요. 작은 배려가 큰 차이를 만듭니다.


포스트의 양에 대해서 덧붙입니다. 포스트를 너무 많이 발행하게 되면 구독을 따라가기가 힘들어질수 있습니다. 반대로 발행 텀이 길어지게 되면 더이상 구독할 이유가 없어지게 됩니다. 자신이 목표로 하는 구독자를 생각해 보고 적절히 발행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수 있겠습니다.

2. 구독할만한 포스트 생산

블로거팁 닷컴의 구독자 여러분은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내용이 좋아서.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불쌍해서. 등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구독할만한 내용을 담아가는 일입니다. 아직 블로그 운영한지 2년이 되지 않았지만 초반에 가장 부러웠던 것은 구글 수표도 아니고 방문자수도 아니었습니다. 바로 1000명이 넘는 구독자 카운터였지요.


여러분도 저와 별반 다르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구독자를 얻고 싶으시면 내가 구독자가 되어 다른 블로그를 구독해 보기를 권합니다. 구독자가 많은 블로그 적은 블로그 상관없이 이웃 블로그들을 RSS 리더 목록에 추가하고 그들을 지켜보세요. 구독자가 많은 블로그의 특징을 한눈에 알아낼수 있습니다. 내가 구독자의 입장이 되어 내 블로그에 "구독할만한" 포스트를 작성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눈에 띄는 변화를 경험할수 있습니다.

3. RSS 부분공개 VS 전체공개

RSS 발행시에 전체공개를 할 것인지 아니면 부분공개를 할 것인지 결정할수 있습니다. 부분공개의 경우 구독자를 블로그에 방문하도록(포스트 내용 전부를 보기 위해서) 유도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부분공개를 그다지 선호하지 않습니다. RSS의 장점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거든요. RSS를 통해 블로그를 구독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시간절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내가 선호하는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의 글을 방문하지 않고도 리더기를 통해 한자리에서 확인 가능함" 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참고로 블로거팁 닷컴은 구독자 0명일때 부터 전체공개 정책을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4. 블로그 RSS구독자 및 노하우 관련글 작성

블로거팁 닷컴의 경우를 예로 들면 RSS에 관한 글을 무수히 발행했습니다. 두달간 구독자 250명을 얻으면서 체득한 노하우, 4개월간 500명의 구독자를 얻으면서 체득한 노하우, RSS 구독자의 중요성, RSS 구독권유버튼 포스트 하단에 배치하기, RSS 홍보의 정석, RSS 셋팅 가이드 등등 말이에요. 이러한 글들을 발행할때 마다 블로거들의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신규 구독자가 많이 늘어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애드센스로 고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애드센스 관련 노하우나 팁 관련 포스트를 작성하라고 말씀드렸었죠? RSS 구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5. 적극적인 홍보

구독자만을 위한 이벤트는 어떨까요. 소극적인 방법 이외에도 이처럼 적극적인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메일로 구독하는 분들의 이메일 주소는 피드버너 통계를 통해 알아낼수 있으니 이메일 구독자에게 안부를 묻는 편지를 전달할수 있습니다. 구독중지를 생각하고 있던 독자들도 구독자에 대한 감사의 편지를 받게되면 생각이 달라지게 될것입니다. 평소에 포스트로 안부를 묻는것도 좋을 것 같구요. 구독자는 블로그의 원동력 곧 힘입니다. 돈은 좀 없어도 살수 있지만 사람없이 혼자서는 살수 없는일 아니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