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2008. 3. 8. 10:10블로그/블로그 운영법

기업이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기업이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해외의 경우에는 이미 기업블로그라는 단어가 그리 생소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엔 일이년 사이 부쩍 기업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풀무원, 엑스캔버스, 김치블로그, 기아 버즈, 동부화재 다이렉트 등 다양한 블로그가 존재하며 새로운 블로그가 이야기되고 또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기업은 왜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는 것일까요.



1. 기업블로그 자체가 PR의 수단이다.

광고와 PR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광고가 직접적인 제품 판매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면 PR은 어떤 기업 혹은 조직이 고객들로부터 좋은 이미지를 갖게하여 사람들의 공감을 얻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블로그를 만들고 고객과 소통 하므로서 그 자체가 하나의 PR 수단이 될수 있습니다.


2. 고객과의 대화의 공간 마련

블로그를 통해 자사의 제품이나 기업에 대해 고객과의 진솔한 소통의 장을 마련할수 있습니다. 악플로 쓴소리도 하고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옹호하는 세력의 댓글도 올라올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무언가를 팔려고 하는데에 집중하는 우를 범하지 마세요. 고객과 인간적이고 친화적인 소통을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단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블로그를 대행업체에 맡긴다거나 특정 블로거에게 운영을 위탁하는 방식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블로그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3. 직원간의 네트워크 툴

보고서나 공문을 혹은 공지사항 등을 서면으로 주고받는 수고를 블로그를 통해 덜어낼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이용해서 회사의 인트라넷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고객과의 소통 목적이 아닌 사내 내부 네트웍 활용 툴로서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고 봅니다. 기업블로그를 어떤 툴로 사용할 것이냐하는 선택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몫이겠지만요.


4. 투명성과 신뢰도의 확보

블로그를 사용해서 회사의 정책이나 제품 생산에 관한 공정과정을 보여준다면 블로그 방문 독자는 해당 기업에 대해 신뢰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어떤 특정한 부분에 대한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확보하는데에도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김치업계 최초로 블로그를 만든 한울 김치블로그의 경우 김치 분야 기업블로그 선점으로 온라인 김치 브랜드의 입지 확보 효과를 거둔 케이스입니다. 이미 수많은 블로거들이 한울 김치블로그에 대해 자신의 눈을 통해서 혹은 소문을 통해서 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5.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

블로그는 인간미 없고 건조한 공간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사람 사는 냄새가 나야하고 기계가 아닌 인간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느낌이 나야 블로그의 장점을 100% 활용하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딱딱하게(Formal) 굴지말고 인간냄새 나게(Informal) 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고객과의 친밀하고 솔직한 대화 속에서 자사의 제품에 대한 문제점이나 개선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