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한 블로그 검색엔진, 테크노라티

2008. 2. 25. 07:07블로그/블로그 디자인

테크노라티는 미국의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이자 거대한 메타블로그로 알려진 웹사이트입니다. 탑 100 블로그를 통해 인기블로그 및 영향력있는 블로그를 볼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테크노라티에 등록한 블로그는 특정 블로그가 어느 블로그에 링크 되어있는지도 간단한 URL 입력만으로 가능한 매우 영리한 블로그 검색엔진입니다. 이미지와 함께 다양한 블로그 관련 검색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크노라티에 접속합니다. http://technorati.com/ 메인화면이 보입니다. 떠오르는 블로그 포스트와 떠오르는 뉴스 스토리가 나옵니다. 우측 상단의 Blogger Central 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거 센트럴 위로 마우스를 올리면 검정색 메뉴바가 나옵니다. 메인, 탑 100블로그, 파퓰러, 핑, 위젯 등등의 메뉴가 보입니다. 메인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거 센트럴 메인의 모습입니다. 탑 태크, 블로깅 관련 블로그 포스트, 오늘의 떠오르는 링크 등등의 섹션이 보입니다. TOP 100 BLOGS 를 눌러볼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탑 100 블로그의 리스트가 나오네요. 파란색으로 테두리를 표시해 놓은 곳에서 AUTHORITY 혹은 팬 숫자로 분류해서 순위를 볼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번엔 특정 블로그가 어느 곳에 링크되어 있는지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크노라티의 우측 상단에 Search (검색) 창이 있습니다. 이 곳에 블로그의 주소를 넣어주면 됩니다. 블로거팁 닷컴의 경우
http://bloggertip.com 이라고 입력해 주면 됩니다. 이웃 블로거 달룡님의 블로그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달룡님
의 블로그에 대한 반응(Reaction) 과 링크된 곳을 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에 보시면 달룡님 블로그의 간략한 프로필이 보이는데요, 이런 프로필 창이 보이는 블로그가 있고 보이지 않는 블로그가 있는데 간단한 Claim 절차를 거치면 노출시킬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서 소개해 드렸던 블로그 센트럴 메인화면에 보시면 우측 하단에 Claim Your Blog 라는 링크가 있습니다. 이 곳을 클릭해서 블로그를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