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시작하는 블로거를 위한 블로그 길라잡이

2007. 12. 10. 08:57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통해 책을 발간하고 나아가서는 대학 강단에 서서 강의를 하는 블로거까지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획기적인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블로고스피어의 규모는 나날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만 알고 있던 네티즌들은 블로그로 돈을 벌수 있다는 설치형 블로그의 자유도를 알게 되었고 철새가 이동하듯 기존의 네이버나 이글루스 다음의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하던 블로거가 티스토리로 대거 몰리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IT 위주의 블로그가 메인을 독차지하던 초창기의 티스토리에 비해 지금은 도서, 사진, 음식, 스포츠, 음악을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의 블로그들이 메인에 노출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수있듯이 티스토리의 열기는 대단합니다. 이제는 우리 대한민국에도 블로그가 더이상 개인의 다이어리가 아닌 이력서의 용도르 쓰이는 날이 다가왔습니다. 블로그의 '블' 자 마저 생소한 입문 블로거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1단계 "블로그 이름정하기"


☞ 내 블로그의 이름을 먼저 정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블로그의 주제를 첫단계에서 정하는 것도 좋지만 처음부터 무언가를 전문적으로 해보려 하는것도 오히려 초보에게는 부담으로 다가올수도 있으니 가볍게 이름을 정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름은 후에 마음이 변할 경우 언제든지 바꿀수 있는 문제이므로 "누구누구네 블로그" 이런식으로 정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관련 포스트 블로그라는 용어의 의미


2단계 "블로그 플랫폼 결정하고 가입하기"


☞ 블로그 플랫폼은 크게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로 나눌수 있습니다. 흔히 블로그를 모르는 네티즌에게 물어봐도 네이버 블로그는 알고 있더라구요. 네이버, 다음, 파란, 이글루스와 같은 블로그를 가입형 블로그라고 하며 텍스트큐브 (테터툴즈) 를 설치형 블로그라고 합니다. 가입형과 설치형 블로그의 이점만을 모아 놓은 믹스형 블로그 서비스가 바로 티스토리입니다. 블로그의 자유도 및 여러가지 이점을 따져봤을때 티스토리를 추천합니다. 블로그 플랫폼을 고른 후에 가입하세요.

관련 포스트1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 비교
관련 포스트2 티스토리 초대장 받고 블로그 만드는 방법
관련 포스트3 티스토리에 테터툴즈 스킨 적용하기


3단계 "도메인 구입하기"


☞ 도메인 구입을 할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가격은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보통 1년에 1만원 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블로거팁 닷컴의 경우 http://bloggertip.com/ 이 도메인인데 이렇게 영문 URL을 구입하면 자신만의 독립된 블로그 주소를 가질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메인 구입에 관한 참고 포스트를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도메인 구입시 사이트를 고를때 티스토리 검색창 키워드는 "도메인 구입" 입니다. 비교해 보고 가입후 도메인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관련 포스트1 블로그 도메인이름은 어떤 것으로 하는게 좋을까?
관련 포스트2 블로그 도메인이름을 정할때 유의해야 할 7가지
관련 포스트3 블로그 도메인이름을 대신 찾아주는 Nameboy


4단계 "RSS 리더 사이트 가입하고 피드주소 세팅하기"


☞ RSS는 신문처럼 특정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글이 자동으로 자신의 리더로 보여지게 되어 해당 블로그를 구독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한RSS피드버너와 같은 전문적인 RSS 리더 사이트에 가입하여 자신만의 고유 RSS주소를 세팅해 놓는 작업이 필요한데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오랜시간이 지난뒤에 RSS 주소를 바꿔버리면 그동안 내 블로그를 구독자들은 모두 잃게 되는 일도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포스트1 동영상으로 쉽게 알아보는 RSS의 이해
관련 포스트2 한RSS 가입하고 구독권유버튼 배치하기
관련 포스트3 피드버너 가입하고 피드카운터 달아보기


5단계 "메타블로그 사이트 등록하기"


☞ RSS 고유주소를 만들었다면 메타블로그 사이트라는 곳에 내 RSS 주소를 등록하여 글을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쉽게 설명해 보면 올블로그블로그코리아와 같은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내 RSS를 등록해 놓으면 내가 내 블로그에 쓴글이 올블이나 블코에 새글로 자동적으로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내 블로그의 방문자를 늘릴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꽤 많은 메타블로그 사이트가 현존하고 있으며 아래의 참고 포스트를 보시고 등록하시면 됩니다.

관련 포스트 내 블로그, 메타블로그 사이트 등록하기


6단계 "블로그 홈페이지 등록 하기"


☞ 네이버, 다음, 야후, 구글과 같은 대형 포털사이트에 무료로 홈페이지 등록을 할수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 등록을 통해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무료 홈페이지 등록을 하면 '사이트' 라는 섹션에 내 블로그가 노출되어 좀더 프로페셔널하게 블로그를 알릴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료 홈페이지 등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관련 포스트를 보시면 거의 모두 망라되어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내 블로그, 무료홈페이지 등록하기


7단계 "블로거팁 닷컴 구독하기"


☞ 본인이 운영중인 블로그를 제 입으로 구독하라고 말하는 것은 어찌보면 참 뻔뻔스럽게 비춰질수도 있겠으나 블로거팁 닷컴에는 시작하는 블로거를 위한 이해하기 쉬운 컨텐츠가 상대적으로 많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블로거팁 닷컴 구독을 권유합니다. 현재 800명이 넘는 분들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고 계시며 하루 최소 한개의 포스트 이상을 꾸준히 올리고 있으므로 제 블로그를 구독하시면 도움을 얻으실수 있을 거라고 판단됩니다. (예약 포스트 기능을 즐겨 사용하기 때문에 연중무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65일 친절 서비스, ♥블로거팁 닷컴♥)

관련 포스트1 두달간 구독자 250명을 얻으면서 배운 교훈
관련 포스트2 4개월간 500명의 구독자를 얻으면서 알게된 블로깅 노하우 
관련 포스트3 블로그 구독자를 늘리는 RSS 홍보의 정석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