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간 500명의 구독자를 얻으며 체득한 노하우

2007. 10. 23. 08:54블로그의 신/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월초부터 오늘 10월 23일까지 대략 총 4달이 흘러 503명의 구독자분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고 계시는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한RSS: 367명, FeedBurner: 504명) 저 개인적으로는 짧은 기간동안 굉장한 구독자를 얻게 되어 너무너무 기뻐요! 하루에 3분 내지 5분이 새롭게 구독을 하시는것 같아요. 오! 놀라워라! 오늘은 RSS구독자 500명 달성기념으로 구독자 여러분들이 한번쯤 읽어보시면 차후 블로깅을 하면서 구독자를 얻고싶을때 뿐 아니라 블로그를 꾸려 나가는데 도움이 될만한 글을 써볼까 합니다. 


 

☞ 컨텐츠 (Contents)

1. 성실한 포스팅


아무리 훌륭한 글을 쓰더라도 성실하지 못한 블로그는 오래 갈수 없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링크된 이웃블로그에 답방 혹은 안부 차 방문했다가 새 글이 없으면 코멘트 달기도 그렇고 그래서 그냥 나오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꾸준하고 정기적인 포스팅이야말로 구독자를 모으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2. 정보성 포스트

블로그 초보시절에는 자신에게 일어났던 소소한 일상을 위주로 단발성, 일회성 포스트를 써내려가기 쉽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댓글과 트랙백을 통한 소통의 재미를 알게되고 내 블로그의 구독자에게 그리고 방문자에게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긍정적인 욕심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작은 배려가 포스트를 읽는 이로 하여금 좋은 블로그라는 인상을 심어주게 되며 나아가서는 블로그 구독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1. 댓글은 블로그에 남기는 인사


초보시절에 내가 쓴 포스트를 혼자서 바라보며 혹시나 댓글이 달려있지 않나 새로고침 눌러본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댓글은 인사와도 같습니다. 내가 먼저 인사하지 않는다면 구태여 내 블로그까지 찾아와 다른 이들이 인사해 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약 일주일간 하루 다섯곳 이상의 새로운 블로그에 댓글을 남기고 10개 이상의 댓글을 매일 달아본 결과, 굉장한 피드백을 얻어볼 수 있었습니다. 오늘부터라도 먼저 인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 메타블로그를 통한 의사소통

블로그코리아
올블로그와 같은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가입하여 다른 블로거들의 이야기에 동참하는 것도 친구를 얻는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요사이 대선 때문에 포스트 주제가 정치로 편중되는 경향이 있지만 찾아보면 다른 주제의 좋은 글들이 많기 때문에 흥미로운 포스트를 읽고 대화에 참여해보세요!

☞ 디자인 (Design)

1. 스킨 디자인 선정요령


1) 좋은 스킨을 고르는 방법

① 처음 방문한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세요. 한눈에 들어오는 레이아웃과 첫방문자도 이해하기 쉬운 디자인이 좋습니다.
② 사진, 미디어를 다루는 블로그의 경우 배경에 검은색이, 텍스트 위주의 블로그는 배경에 흰색이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③ 화려한 디자인 보다는 깔끔한 디자인이 좋고, 예쁜 디자인 보다는 보기좋은 디자인이 더 좋습니다.

2) 티스토리 스킨외 다양한 스킨의 적용
①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외에 테터툴즈의 스킨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② 관련포스트1 블로그에 기본스킨이 아닌 다른스킨을 적용시키는 방법
③ 관련포스트2 티스토리 블로그에 테터툴즈 스킨 적용하기

2. RSS 구독버튼 배치하기

① RSS 구독버튼의 위치는 우측 사이드바 상단이 가장 좋다. (한쪽 사이드바에 이중으로 배치하는 방법도 좋다.)

② 포스트 하단에 RSS 구독 권유글과 함께 구독버튼을 배치하자.
③ 눈에 띄는 디자인의 RSS 구독버튼을 배치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관련포스트 RSS 피드 아이콘을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