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사이트맵 추가하기

2017. 3. 28. 09:45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블로그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설명했습니다. 이제는 생성된 사이트맵을 검색엔진이 운영하는 '웹마스터 도구'라는 서비스에 등록해야 합니다. 먼저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설명하는 것으로 아직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구글 계정을 만들고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 블로그를 등록한 다음에 아래 내용을 따르세요.


* 구글 웹마스터 도구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


과거에 작성했던(발행/전체공개 상태여야 함) 글의 수정 버튼을 누르고 만들어둔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파일 형태로 올려줍니다. 1번의 파일첨부 버튼을 누르고 첨부하면 2번에 보이는 것처럼 사이트맵 파일이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번의 발행 버튼을 누르세요.



저장된 글을 보면 전 단계에서 첨부한 사이트맵이 잘 보여지고 있습니다. 사이트맵 파일에 마우스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링크 주소 복사'라는 메뉴가 나와요. 클릭! 그리고 3번의 주소창 영역에 붙여넣기(Ctrl+V) 합니다. 붙여넣기 한 주소에서 블로그 주소 뒷부분 attachment부터 마우스로 드래그한 다음 주소를 복사(Ctrl+C)해둡니다.



이 글 본문 상단의 주소를 클릭하여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세요.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블로그 주소를 클릭하세요.



여기서부터 잘 보셔야 합니다. 1번의 크롤링 메뉴를 클릭하면 하단 메뉴들이 쭉 펼쳐지는데요. 2번의 사이트맵(Sitemaps) 메뉴를 클릭하면 3번의 붉은색 사이트맵 추가/테스트 버튼이 생깁니다. 버튼을 클릭하세요!



사이트맵 주소를 넣어주는 빈칸이 나와요. 내 블로그 글에 사이트맵을 첨부파일 형식으로 넣은 후에 복사해둔 주소를 여기에 넣어주면 됩니다. 주소를 넣고 제출 버튼을 누르면 끄읏! 궁금한 점은 댓글로 문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