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2017. 3. 27. 08:08블로그/블로그 운영법


검색엔진최적화는 기업뿐만 아니라 블로거에게도 중요한 덕목이 됐습니다. 워낙 많은 블로그 콘텐츠가 생성되고 있으며 블로그 검색 영역에 다른 서비스의 글까지 침투하면서 내 글이 검색엔진에 좀 더 잘 노출되게 하는 기술이 필요하게 된 것이죠. 검색엔진최적화의 기술 중에 사이트맵 생성이라는 대목이 있습니다. 사이트맵이라는 단어는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정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페이지 목록인데요. 이게 왜 중요하냐면 검색엔진이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돌아다니며 웹페이지들을 찾도록 도와주는 안내표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생성해두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각각 사이트맵을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자, 이제부터 저를 따라해보세요.


*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접속하기 http://www.web-site-map.com/


우측 상단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노란색 버튼 'Get free XML Sitemap'을 클릭하세요.



1번 영역에 보안코드를 입력하고 2번의 노란색 버튼을 누르세요. 3번 영역의 Status(상태)에 페이지가 수집되는 게 실시간으로 보여지며 사이트맵이 생성됩니다.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많을수록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 참고하세요. 수집이 끝나면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