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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모비 직원에게 배우는 모바일 네이티브 광고


인모비 커넥트는 모바일 광고 에이전시 인모비가 서울에서 개최한 모바일 마케팅 컨퍼런스의 이름입니다. 유튜브에서 네이티브 광고 관련 자료를 찾다가 공부가 될만한 자료를 찾아 소개합니다. 네이티브 광고의 역사, 오늘날의 네이티브 광고, 네이티브 광고의 형태 및 사례 등 모바일 네이티브 광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연입니다.


인모비는 작년 마이크로소프트에 약 2조 3천억원에 인수됐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구글이 애드몹이라는 모바일 광고 에이전시를 인수한 일도 있었고요. 최근 국내에서는 엔서치마케팅이 KT(나스미디어)에 인수된 일이 있었습니다. 광고시장의 급속한 변화 때문인지 IT 대기업이 온라인/모바일 광고회사를 인수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강연 주요 내용


모바일 광고 유형

1) SMS

2) 디스플레이(배너)

3) 동영상

4) 검색


네이티브 광고의 역사

1) 19세기 후반에 처음 등장

2) The Furrow: 존 디어가 만들고 편집한 농업잡지

3) 애드버토리얼 형식으로 존 디어 제품(농기구)을 광고함

4) P&G 등의 브랜드가 협찬한 TV 드라마와 라디오 프로그램들

(주부들이 비누를 쓰는 장면을 많이 내보냄, 소프 오프라의 어원이 됨)


오늘날의 네이티브 광고

1) 모바일 네이티브 광고

2) 데스크탑 검색 광고

3) 잡지 애드버토리얼 광고

4) TV PPL

5) 신문 콘텐츠 마케팅

6) SNS 광고


네이티브 광고의 공통점

1) 앱/웹 환경과 비슷한 디자인

2) 새로운 광고 스펙/위치

3) 페이드 미디어 낫 언드

4) 광고라는 표시


모바일 네이티브 광고의 3가지 형태

1) 뉴스피드형 - 유저의 뉴스피드에 나타나며 뉴스피드의 다른 컨텐츠와 유사한 디자인

2) 유저반응형 - 유저의 아이템획득, 레벨업 등의 행동에 의해 노출됨

3) 브랜디드 컨텐츠 - 광고되는 브랜드에 의해 준비/개발된 컨텐트


왜 네이티브 광고인가?

1) 광고주의 이점 - 브랜드 친밀도 9% 상승

2) 제품 구매 의향 - 18% 상승

3) 전환율 6.5배 상승

4) 대행사의 목소리 - 미국 대행사의 97%사 네이티브 광고가 브랜딩 캠페인에 효과적이라고 인정함

5) 소비자 테스트 결과 - 네이티브 광고 4.1회 > 일반 배너 광고 2.7회, 모바일 전면광고 클릭률보다 CTR(클릭율) 8배 높음

6) 구매의향 52% 높음

7) 브랜드 호감도 39% 높음


네이티브 광고의 의미

1) 퍼블리셔 - 최상급 인벤토리

2) 광고 시장 - 규모 확장

3) 대행사 - 새로운 제품

4) 광고주 - 브랜딩 툴


네이티브 광고의 성장

1) 소셜 영역의 광고 혁신 및 시장을 선도


네이티브 광고의 성공 요소

1) 컨텐트 전략 - 브랜드, 메시지, 포지셔닝까지 관리

2) 협업 - 내부 부서들, 대행사, 밴더 등과 함께 모든 채널에서 통합된 브랜딩 유지되도록 조절

3) 신뢰 - 유저에게 투명성 제공

4) 규모 확보

5) 분석 및 측정


네이티브 광고 사례

1) 조선일보 앱 기사리스트에 앱 설치 광고 넣기

2) 탱고 앱에 네이티브 애드 삽입


(인모비) 네이티브 광고의 미래

사용자에게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형식으로, 광고주의 제품 브랜딩을 접목시켜 보다 뛰어난 성괄르 주는 네이티브 광고를 개발


언제까지 배너광고 할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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