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기본 가이드 활용법

2016. 9. 13. 09:13블로그/블로그 운영법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이 자동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하여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검색엔진최적화(SEO)라고 한다.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 구글의 검색엔진은 검색엔진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다른 IT기업(네이버 등)의 표준이 되기 때문에 구글의 지침을 참고하는 것만으로도 검색엔진최적화의 원리 이해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구글은 검색엔진최적화 기본 가이드를 PDF 형식으로 배포하고 있다. 아래 문서를 내려받아 검토한 후 주요내용을 개발자와 공유하거나, PDF 파일을 내려받아 이메일로 전달하는 게 좋다. 랜딩페이지 최적화에 참고하기 위해 회의를 여는 것도 좋을 것이다.


구글은 PDF 문서의 앞 장에서 이렇게 밝히고 있다.


이 문서는 원래 Google 내 사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제작되었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가 생소하거나 사용자와 검색 엔진에 더욱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제작하고자 하는 웹마스터 여러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가이드는 “어떻게 하면 자동으로 Google 검색 상위에 등록될 수 있을까?”에 대한 답변이 아닌, 여러 모범 사례를 통해 검색엔진이 보다 쉽게 콘텐츠를 수집하고 색인을 생성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기본 가이드 https://goo.gl/p3h8aA


위 주소를 클릭하면 PDF 문서를 내려받을 수 있다. 문서 앞 부분에서 구글은 "웹사이트 일부를 약간만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검색 엔진이 최적화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은 개별적으로 보면 미세한 변화에 불과하지만 다른 최적화 요소와 결합하면 사이트 방문자들의 경험과 검색엔진 결과의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뤄질 대부분의 내용은 모든 웹 페이지의 필수 요소이므로 이미 익숙한 내용이겠지만, 많은 경우에 이러한 것들이 최대한 활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목차를 보면 이 문서가 기업 랜딩페이지 최적화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가늠할 수 있다. 개발자와 상의하여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랜딩페이지를 제작하면 된다. 이토록 유익한 자료를 무료로 배포하다니! 구글은 오늘도 감동을 준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