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강좌 7강 유료테마 적용하는 방법

2014. 10. 20. 00:05블로그/블로그 만들기

지난 강좌(5강)에서 말씀드린대로 유료테마를 구입할 때는 최대한 신중을 기하는 게 좋습니다. 사람의 눈이라는 게 간사해서 예쁘면 좋아보이거든요. 예쁘고 화려한 테마보다는 깔끔하고 간결한 테마가 좋으며 우리 회사 혹은 내가 추구하는 스타일과 기능을 가진 테마인지를 유심히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겉만 번지르르한 테마가 너무도 많기 때문입니다. 유료테마를 구입했다는 가정 아래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유료테마를 구입하면 압축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1번에 보이는 것처럼 먼저 압축을 풀어줍니다. 폴더를 열어보면 테마이름으로 된 하위폴더(2번)가 보입니다. FTP 전송 프로그램(저는 파일질라 사용)을 열고 서버에 접속하세요. WP폴더 -> WP-CONTENT폴더 -> THEMES폴더로 이동합니다. 2번의 테마 폴더를 통째로 끌어서 3번 THEMES 폴더에 넣어주세요. 드래그 앤 드롭하면 자동으로 복사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고 좌측 메뉴에서 '외모' -> '테마'로 이동하세요. 정상적으로 설치가 됐다면 아래의 화면처럼 유료테마가 보여야 합니다. 테마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활성화' 버튼이 보이는데요. '활성화'를 클릭하세요. 모두 끝났습니다. 테마설치 과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보통 유료테마는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테마 세팅 메뉴를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볼 수 없는 광경이죠. 좌측의 'Theme Settings'를 누르면 자세한 유료테마만의 기능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상단의 제목 부분을 내 마음대로 바꿀 수 있고, 폰트와 메뉴 색상 값을 조정할 수도 있어서 초보자도 나만의 테마를 입맛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처음에 내려받은 유료테마 파일을 풀었을 때 폴더 안에 'Documentation' 라는 이름의 하위 폴더가 있는데요. 이 폴더 안에 'Documentation.html'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이 파일은 테마의 설명서라고 보시면 되요. 대부분의 유료테마에는 이렇게 친절한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테마설명서(Documentation) 파일을 열어본 화면입니다. 소개, 설치방법, 카테고리 설정, 포스트 추가, 홈화면 설정, 내비게이션 설정 등의 메뉴가 보이시죠? 영어로 되어있지만 어렵지 않은 단어로 설명해뒀으니 손쉽게 설치할 수 있을 거에요. 처음에는 좀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한번만 해보면 그 다음부터는 식은 죽 먹기입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워드프레스에 플러그인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사진 BlueLela via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