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트에 사용할 이미지를 구하는 방법

2009. 3. 16. 09:04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블로그 포스트에 사용할 이미지를 구하는 방법

블로그 포스트에 사용된 이미지 하나는 1000개의 단어를 대체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 힘이 대단합니다. 문자로만 구성된 포스트는 지루하고 끝까지 읽기 힘듭니다. 관련 이미지 하나만 넣어줘도 블로그 포스트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목도를 높입니다. 블로거팁닷컴 역시 블로그 포스트에 이미지를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 대부분의 이미지는 플리커에서 가져온 이미지입니다. 플리커로 블로그에 활력을 불어넣어 볼까요.



플리커 이미지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1. 상용 이미지의 부담스러운 가격

이미지를 사서 하나하나의 포스팅에 삽입한다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이미지의 가격이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입니다. 게티이미지 코리아의 라이센스 페이지에 명시된 저작권 조항 3조를 보면 "이미지 라이센스 구입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사진 1컷당 당해 요금의 10배를 징수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한 컷당 몇 만원에서 수백만원에 이르는 이미지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머지않아 파산할 것입니다. 플리커 이미지는 무료입니다.


2. 포털 이미지 검색 결과물의 저작권

네이버나 구글,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 이미지를 검색해서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본의 아니게 저작권 소송에 휘말릴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저작권 고소로 돈을 버는 악덕 법인단체가 전멸하지 않는한 앞으로도 이들의 무작위 고소 작태는 사라지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그 교육을 하면 어르신들이 묻습니다. 네이버에서 이미지 퍼다가 쓰면 왜 안되는거야? 저작권 문제로 고소(+고발) 당할수가 있습니다. 어허, 그럼 블로그에 올릴 사진을 일일이 찍어야된단 말이야? 설마 그럴리가요, 우리에겐 플리커가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이미지를 사용했다가 저작권 때문에 고소당할 염려가 있으니 포털에 검색된 이미지는 이제 그만 잊어주세요.


3. 블로그에 사용할 궁극의 이미지 소스, 플리커

처음 플리커를 발견했을 때 하늘이 열리고 천사들이 날아와 노래를 부르는 환상에 빠졌습니다. 이미지 문제에 골치를 썪고 있던 상황이라 그야말로 플리커는 저에게 구세주와도 같았죠. 플리커에는 아마츄어와 프로 포토그래퍼의 이미지가 넘쳐 흐릅니다. 비영리, 이미지 편집 사용 등 저작권에 관련된 세부사항을 정확히 인지하고 사용하면 아무런 탈이 없다는 것이 플리커가 최고의 이미지 소스인 이유입니다.



플리커에서 사용할수 있는 이미지의 저작권별 검색페이지

정해진 원칙을 지킨다고 해서 플리커에 있는 모든 이미지를 사용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All Rights Reserved라고 표시된 이미지는 사진 저작권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는한 사용할수 없습니다. 우리 블로거가 사용할수 있는 이미지는 바로 Creative Commons License가 적용된 이미지입니다. 최고의 퀄리티를 보여주는 사진의 대부분은 All Rights Reserved라고 되어있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CC 라이센스가 적용된 이미지 중에서도 충분히 멋진 퀄리티의 이미지를 얻을수 있거든요. 자, 이제부터 이미지에 적용된 CC 라이센스 세부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플리커 Creative Commons License 설명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flickr.com/creativecommons/)


1. 이미지 검색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flickr.com/creativecommons/by-2.0/

상업적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미지에다 글자를 쓰거나 잘라내거나 오려붙이는 등 이미지 편집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포스트에 사용할 경우 이미지 저작자의 페이지로의 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링크를 제공하는 방법은 아래 부분에서 설명합니다.)



2. 이미지 검색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flickr.com/creativecommons/by-nd-2.0/

이미지를 자르거나 글자를 넣거나 조합하는 등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는 저작자 페이지로의 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3. 이미지 검색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flickr.com/creativecommons/by-nc-nd-2.0/

이미지를 편집하는 등 변경이 불가능하여 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이 불가합니다. 애드센스와 같은 수익모델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블로그에서 역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엔 마찬가지로 저작자 페이지로의 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4. 이미지 검색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flickr.com/creativecommons/by-nc-2.0/

비상업적인 용도라면 자유롭게 이미지를 편집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자 페이지로의 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5. 이미지 검색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flickr.com/creativecommons/by-nc-sa-2.0/

비상업적인(비영리) 용도라면 이미지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 저작자 페이지로의 링크를 추가하는 것 외에 한가지 링크를 더 추가해야 합니다. 바로 SA(Share Alike) 이용허락규약 요약페이지로의 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SA 요약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6. 이미지 검색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flickr.com/creativecommons/by-sa-2.0/

상업적 이미지 사용의 용도 제한이 없습니다. 단 5번 항목의 이미지와 같이 저작자 페이지로의 링크와 SA 이용허락규약 요약페이지 링크를 동시에 제공해야 합니다. SA 요약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플리커 이미지를 블로그 포스트에 사용하는 방법(순서)

위의 6개 이미지 검색 페이지 링크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에 걸맞는 이미지를 검색합니다. 이미지를 검색할때는 해당링크를 따라가서 검색어를 입력한후 결과물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음으로는 이미지를 포스트에 삽입하고 저작자페이지로의 링크를 걸어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위 6개 검색페이지에서 1번으로 소개된 링크를 따라가서 이미지 검색후 블로그 포스트에 삽입,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 드립니다.


1. 검색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에 설명된 6가지 링크중 자신의 사용용도에 맞는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저작권으로부터 가장 자유로운 이미지는 BY라고 되어있는 1번 항목의 링크를 따라가면 됩니다. 해당 링크를 따라가면 아래에 보이는 것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검색창에 자신이 검색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걸맞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파란색 검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예를들면 하늘 사진을 구하고 싶으면 sky라고 입력하는 것입니다.



2. 검색어 입력하여 이미지 보기

SKY(하늘)라고 검색했더니 102058개의 이미지가 검색되었습니다. 물론 CCL 결과물중에서 검색된 이미지의 개수를 말합니다. 빨간색으로 테투리 표시해 둔 곳을 봐주세요. 보기라고 되어있는 부분에서 가장 인기있는 사진이라고 된 부분을 클릭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선호되는(Favorited) 이미지를 볼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일일이 넘기기 귀찮을 때는 썸네일로 보기를 눌러 한번에 수장의 이미지를 볼수도 있습니다.



3.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검색한 후 해당 이미지 사용하기

☞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찾고난 후 해당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String of Hearts라는 제목의 이미지가 마음에 들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1번 표시가 된 곳(이미지)을 눌러 큰 이미지를 얻을수 있습니다. 2번 표시가 된 곳의 aussiegall이 바로 저작자의 링크가 걸려있는 부분입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바로 가기 복사라는 항목을 클릭하면 주소가 복사됩니다.


☞ 포스트에 이미지를 삽입해 봤습니다. 이렇게 이미지를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저작자 페이지로의 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미지 아래에 이런식(photo by aussiegall)으로 넣어주는게 보통입니다. (저의 경우는 포스트 하단에 플리커 이미지와 함께 저작자 페이지로의 링크를 걸어주고 있습니다.) 블로거를 위한 최고의 이미지소스 플리커와 함께 신나는 블로그 운영 되시길 바랍니다.


photo by aussieg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