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블로그 운영의 목적

2008. 8. 11. 08:53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어제 한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다섯줄의 질문이 담긴 메일이었기에 성의없는 메일인가 보다 하고 대충 읽고 넘기려 했지만 의미있는 질문이었기에 고민을 해 보았습니다. 질문의 주된 내용은 "제트님, 기업블로그 왜 하는건가요?" 였습니다. 이 의문이야말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블로그라는 생소한 용어를 접하고 가장 처음으로 하게 되는 고민이 아닐까요. 기업블로그, 그거 왜하는 거에요? 사진 Sukiyaki



1. 기업의 세상과의 연결
 

기업블로그의 성공사례로 미디어에 종종 소개된 Stonyfield Farm의 블로거 Christine Halvorson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If you're only in business to make money, you probably don't need a blog. If you have a corporate misson, a blog keeps you engaged with the world." 라구요. 기업으로서의 미션을 가지고 있다면 블로그를 해야하는 것이지요.
※ 비즈니스 위크 관련기사 Stornyfield Farm's Blog Culture

2.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통로
 

블로그를 통해 고객과 대화를 할수 있습니다. 댓글과 트랙백 즉 글을 통해 대화하는 것입니다. 우리 회사의 상품에 대한 이야기,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 이미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수 있겠지요. 블로그의 좋은점이 뭐에요? 직접 만나는 번거로움 없이도 그들의 속내를 들여다 볼수있고 내 속내도 보여줄수 있습니다.

3. 사내 직원간의 내부 커뮤니케이션 공간
 

사내 직원 전용의 블로그를 따로 만들어서 직원간의 소통을 위한 인트라넷으로도 사용할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기능으로서의 블로그 운영에는 사전에 블로그에 올릴 내용에 관한 정책 수립과 직원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겠지요. 조만간 기업블로그의 위험성에 관한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4. 새로운 상품(제품)의 홍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일정 팬층(구독자, 전도사"Evangelist")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제품(상품)이 나왔을 경우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서 홍보를 할수 있는 것이지요. Evangelist "전도사" 의 영향력은 무시할수 없습니다. 애플 맥킨토시의 성공 뒤에는 가이 가와사키라는 뛰어난 전도사가 있었지요. 티스토리의 성공 뒤에는 제트가 있었다는 후문이 떠돌더군요. (-..-)

5.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기 위함
 

블로그를 통해 기업의 인지도를 끌어올릴수 있다는 사실, 솔깃하지 않나요? 세상에 나온지 얼마 안된 작은 회사도 개성있고 성실한 블로그 운영으로 주목을 받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수 있는 것입니다. 목수의 성공신화를 바탕으로 가상 시나리오를 상상해 봤던 "중소기업은 기업블로그를 시작하라" 라는 글을 참고하세요.

6. 투표를 통한 피드백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묻고 싶을때 블로그에 투표를 열어서 고객의 반응을 즉석에서 받아볼수 있습니다. 길거리에 나가서 설문조사를 하는 것도 좋지만 온라인에서 간이 절차를 통해 고객의 생각을 미리 엿보는 것도 좋겠지요. 조금만 더 머리를 굴리면 투표 외에도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까요.

7. 신속한 정보제공
 

신제품을 발표하면 블로그를 통해 소개하고, 사내에 축하할 일이 있으면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서 직원들과 함께 기쁨을 누릴수도 있을것입니다. 혹은 불미스러운 일이 생겼을 경우 블로그를 통해 속사정을 이야기해서 고객의 분노를 일부분 사그러뜨릴수도 있는 일입니다. 참고로 블로고스피어는 거짓말에 무지 민감합니다. 이건 해외뿐 아니라 우리나라 블로고스피어에도 적용되는 것이지요. 블로그는 여러분의 기업에 "복"이 될수도 "화"가 될수도 있는 것이므로 "언제나" 조심해야 하는 것입니다.

8. 검색엔진과 온라인 노출
 

블로그에 좋은 글을 계속해서 쌓아간다면 구독자와 방문자를 얻게 될 것이고 결국엔 높은 검색엔진 랭킹을 얻게되어 검색엔진 상단에 글이 노출되게 될 것입니다. 나중엔 더 많은 신규 방문자를 확보하게 되는 것이지요. 블로그는 컨텐츠가 전부다, 컨텐츠가 왕이다 라는 말을 자주 접하실 겁니다. 네, 컨텐츠가 최고입니다. 양질의 글을 꾸준히 발행하는 일은 개인 블로그 뿐 아니라 기업 블로그에게도 성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9. 커뮤니티 조성과 팬 확보
 

미샤 3,300원의 신화라는 책을 읽고 적지 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뷰티넷이라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공을 바탕으로 오프라인으로 진출, 지금은 손꼽히는 화장품 브랜드가 된 미샤라는 브랜드의 성공신화를 다룬 책이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팬층을 확보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 제 2의 미샤 혹은 제 3의 미샤를 꿈꿀수도 있는 일입니다.

10. 기업(CEO)의 이미지 개선

차갑기만한 기업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블로그만큼 좋은게 또 있을까요. 블로그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 뿐만 아니라 CEO블로그를 통해 기업 전체의 이미지 갱신 혹은 개선을 노려볼수도 있습니다. CEO블로그의 경우엔 블로그 운영 이전에 사전 교육과 준비가 필요한데 자세한 내용은 후에 따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