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구독자를 늘리는 10가지 테크닉

2008. 1. 2. 07:54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블로그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에 관한 글은 전에도 소개 했지만 몇가지 더 추가할 사항이 있습니다. 초보시절 어리버리함으로 말미암아 갖은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초보를 위한 팁은 블로그가 끝나는 순간까지 계속됩니다. 아래에 제시된 10가지의 팁은 거의 공증 되었다고 할 정도로 유효한 항목들이구요, 가장 중요한 것은 컨텐츠 즉 내용물 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시면 쉽습니다. 내가 이 블로그를 구독할까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뭘까? 좋은 글과 도움이 되는 글을 채워 놓으면 구독자는 저절로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사진 Robert Kneschke


1.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블로그 등록

블로그를 만들었으면 내 블로그가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질수 있도록 광장에 내 놓아야 합니다. 미술작품에 빗대어 설명해 보면 아무리 예술적 가치가 높은 미술작품이라도 내 방에 고이 모셔두면 혼자만 좋지 다른 사람들은 볼수도 없으며 가치를 인정 받을 수는 없습니다. 정성들여 창조한 미술작품은 비로소 전시회나 겔러리에 걸려 다른 사람들에게 노출되었을때 진정한 가치를 갖게 됩니다. 블로그 포스트의 광장이자 전시회인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블로그를 등록하세요.


2. 블로그 RSS 버튼 우측 상단에 배치

RSS 버튼의 위치는 우측 상단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좀더 특별해 보이고 싶다고 해서 아래로 내리거나 좌측에 배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누구나 블로그에 들어왔을때 스크롤하지 않고 바로 RSS 구독버튼을 볼수 있는 위치에 자리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바로 그 위치가 우측 상단입니다. RSS 홍보를 위한 수단으로 눈에 띄는 RSS 버튼을 배치하는 것도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3. 포스트 끝자락에 RSS 추가 버튼 배치

방문객이 포스트를 다 읽고 나서 RSS 버튼을 찾으러 가는 수고를 덜게 함과 동시에 구독으로 바로 이어지도록 유도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입니다. 구독버튼을 포스트 하단에 "구독권유글" 과 함께 배치시키세요. 실제로 지금은 많은 블로그에서 볼수 있으며 저 또한 많은 효과를 보았던 방법입니다.


4. 이메일을 통해 구독을 할수 있도록 배려

RSS 개념에 대해 생소하고 또 알려고도 하지 않는 방문자도 반드시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을 위해서 RSS를 이메일로 구독하기 라는 옵션을 제공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국산 피드웨이브나 국외 피드버너와 같은 RSS 관련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구독 옵션을 제공하므로 회원가입후 설치해 두시기를 추천합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상단 RSS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이메일로 구독할수 있도록 해 놓았으니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은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 RSS 구독자 100명이 넘어가면 피드카운터 노출

블로그 구독자가 100명이 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피드버너 이용) 피드 카운터를 노출시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야 합니다. 피드카운터 노출에 대해 조심해야 할 부분은 구독자가 10명도 채 되지 않는 경우 괜한 마이너스 효과를 가져올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심리학에서도 사람에게는 남들이 좋다고 하면 따라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다고 합니다. 100명이 넘어가면 블로그의 질이 어느정도 입증된 셈이라고 생각됩니다. 구독자 100명이 넘으면 피드카운터를 과감히 노출 시키세요.


6. RSS 구독하는 방법에 관한 글을 작성

애드센스로 돈을 벌고 싶으면 애드센스에 관한 도움글을 작성하라는 이야기를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RSS 구독자 홍보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RSS 구독하는 방법에 관한 글을 작성하고 자연스럽게 내 블로그의 구독권유 글을 작성해 두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블로고 스피어는 현재도 진행중입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블로거가 블로고스피어에 뛰어들고 있으므로 초보자를 위한 RSS 구독방법에 관한 글을 작성해 보는 것도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7. 한RSS에서 RSS 홍보 기능을 사용

한RSS에 보면 RSS 홍보하기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RSS 디렉토리 내에 내 블로그의 RSS를 등록, 블로그 홍보를 할수 있습니다. 한RSS에는 로그인시 하루에 20 점이 적립되며 쌓인 포인트를 이용해서 홍보를 할수 있게 됩니다. 홍보 페이지는 다음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볼 수가 있습니다. http://www.hanrss.com/ad/


8. 특정한 주제에 대해 시리즈 포스팅 도전

한가지 주제를 잡아서 시리즈 포스팅을 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 여행기를 작성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어디어디 방문기 #1" 이런식으로 연속으로 이어지는 글을 작성하면 구독을 유도할수 있게됩니다. 이 글을 읽고 도움을 얻은 방문자는 내가 원하는 정보를 계속해서 얻기 위해서는 구독을 해야 다음에도 쉽게 볼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므로 블로그 프로모션 차원에서도 매우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9. 블로그 구독자를 위한 이벤트 개최

이벤트를 열되 대상자를 RSS 구독자에 한해서 진행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RSS 구독자라 함은 내가 패션잡지의 CEO라고 가정 했을경우 내 잡지를 구독해 주는 단골손님과도 같기 때문에 고마움을 표현한다는 차원에서도 좋습니다. 내 블로그를 구독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해 보세요. 대신 신규 구독자도 이벤트 대상에 포함시킨다면 효과는 의심해 볼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10. 구독할만한 콘텐츠 채워가기

RSS 홍보의 처음과 끝은 바로 블로그의 내용입니다. 잡지를 구독한다는 가정하에 이야기 해보면 "패션잡지를 구독하는 가장 큰 목적은 그 잡지에 실린 내용물에 있다" 는 것입니다. 그 내용이 부실하고 패션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어야 할 패션잡지에 여행에 관한 글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면 구독자는 구독을 중단할 것입니다. 블로그도 매한가지입니다. 블로그의 네임벨류를 결정짓는 가장 중대한 키포인트는 "그 블로그 속에 담겨진 내용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