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블로거를 만드는 5가지 요소

2007. 12. 13. 08:41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워 블로거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블로고스피어에서 오랜기간 독자들에게 보여온 성실함과 신용을 바탕으로 적지 않은 영향력을 구사하는 블로거를 이야기합니다.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다보면 누구나 유명해지길 원하고 남들로부터 인정 받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의 말처럼 꿈만꾸지 말고 행동으로 실천해야 무언가 결과가 나오게 되지 않을까요? 내 포스트 하나에 수백명, 수천명의 구독자가 움직이고 반응하는 블로고스피어의 락스타,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한 방법을 함께 알아보아요.


1. 블로그의 주제에서 나오는 전문성

블로그의 주제를 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패션을 좋아한다면 옷입는 방법이나 코디하는 방법 혹은 예쁜 옷이 많이 있는 쇼핑몰을 추천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은 마이클 조던이라는 농구선수를 좋아한다면 MJ에 관한 프로필과 사진들 그리고 그의 일화, 그가 남긴 전설을 써내려가며 블로그 방문자와 소통한다면 지치지 않고 꾸준히 운영해 나갈수 있을거에요. 내가 꾸준히 포스팅할만한 주제의 선정과 그 주제에 대한 지속적인 공략이 내 블로그만의 전문성을 갖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블로그 콘텐츠의 독창성

사람들은 A 블로그에서 봤던 글을 B 블로그에서도 보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시간낭비라는 생각도 들고 말이에요. 남이 작성하기 전에 내가 먼저 나만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키포인트입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는 볼수 없는 나만의 스타일, 나만의 방식, 나만의 개성, 빠른 정보력 이러한 것들이 내 블로그만의 독창성을 만들어 냅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에 반드시 반응하며 성의있는 코멘트와 트랙백으로 응답합니다.

3. 블로깅에 대한 시간투자와 열정

어떤 목표지점에 다다르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남보다 나은 블로그로 만들어 나가고 싶다면 더 많은 시간 연구하고 만지작거리고 홍보해야 합니다. 내가 목표로 하는 블로그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그 블로거보다 더 많은 시간투자를 해야합니다. 시간투자 못지않게 열정이란 녀석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열정만큼 대단한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열정이란 것은 젊은 날의 특권이며 살아있다는 것의 증명입니다. 노련한 능숙미와 머리만 가지고는 파워블로거가 될수 없습니다. 내가 목표로 하는 블로거 혹은 마음속의 라이벌 보다 열정적이라고 자신할수 있나요?

4. 파워블로거 흉내내고 따라하기

닮고 싶은 블로거를 선정하고 따라하세요. 그의 포스트를 그대로 복사하고 그가 사용하는 스킨을 사용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그가 다른 블로그에 남기는 댓글을 보고 연구하고, 그가 작성하는 포스트의 스타일을 보고 더 나은것을 생각해 보고, 그가 말하는 팁을 따라하세요. 세계적인 작가들이 이구동성으로 "좋은 글을 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글을 많이 읽는 것" 이라고 전합니다. 파워블로거가 되고 싶다면 파워블로거를 부지런히 쫓아다니며 그들의 좋은 점을 발견하고 흉내내야 합니다. 처음부터 파워블로거는 없습니다. 그들의 장점을 보고 열심히 따라하세요.

5. 블로그에 대한 애정

저는 만화책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작품이 몇가지 있는데 스포츠 만화중에서는 농구만화 슬램덩크와 축구만화 슛을 가장 감명깊게 본것 같아요. 잠깐 만화속으러 넘어가서 슛이라는 만화에 구보라는 독보적인 인물이 나옵니다. 한마디로 축구천재인데요. 골키퍼까지 11명을 돌파하고 골을 성공시키는 장면이 나옵니다. 슬프게도 골을 성공시키고 그대로 죽게 되는데요. 주인공 전중의 히어로였던 구보가 죽자 구보의 말을 떠올리는 장면에서는 처음으로 만화책 보다가 눈물을 쏟았던 기억이 납니다. '전중, 축구 좋아하니? 예' 블로그에 대한 애정, 어쩌면 블로그에 대한 애정이 최고의 덕목이자 무기일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