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트에 리스트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2007. 8. 7. 08:48블로그/블로그 글쓰기

리스트형 포스트 작성하기

리스트는 제가 이글에서 사용한 형광펜 칠해진 부분처럼 글 본문에 번호를 메기거나 아니면 글을 굵게 하거나 해서 목록 형식으로 입력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 것을 말합니다. 제 블로그의 글쓰기 팁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모든 글에 리스트를 사용하여 정리중입니다. 저의 경험으로는 리스트를 사용하기 전이나 리스트를 사용하지 않은 포스트에 비해 리스트를 사용한 포스트는 독자, 그리고 방문자로부터 훨씬 더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포스트에 리스트 즉 목록을 삽입해서 글을 쓰는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1. 리스트는 글을 읽을때 지루함을 덜어준다.

온라인상에서 글을 읽는 독자들은 굉장히 게으릅니다. 그래서 블로그의 글도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아니라면 대충 훑고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때 리스트를 사용해 놓으면 중요 글귀만 슥슥 읽어내리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독성을 높여주는 것입니다.


2. 리스트가 포스트를 간결하게 해준다.

리스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자칫 진부해 보일수 있고 복잡해 보일수 있는 포스트를 간결하고 깔끔해 보이도록 해줍니다. 오늘부터 당장 리스트를 사용하고 형광펜을 칠한다던지 숫자를 메겨보세요. 반응이 달라집니다.


3. 리스트는 블로그 설득력향상에 도움이 된다.

어떤한 사건이나 논지에 대해 리스트를 사용해서 이야기한다면 매우 설득력있는 글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4. 리스트는 글을 쓸때도 도움이 된다.

리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구독자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그도 그럴것이 저의 경험을 예로 들면 리스트를 작성함으로 해서 글의 커다란 뿌리 즉 주제를 잊지 않고 글을 써내려갈수가 있더라구요. 리스트를 사용하시다보면 공감하게 되실겁니다.


결론

리스트를 사용함으로써 글을 보기 좋고 읽기 좋고 쓰기 좋게 만들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필자와 독자 그리고 블로그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므로 여러분도 리스트를 사용해 보시길 적극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