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팁닷컴

티스토리 Best of Best 블로그


다음 블로그 UCC에디션 체험기 2탄▶ 글쓰기

▶ 두번째로 알아볼 기능은 글쓰기이다. 블로그의 시작이 바로 글쓰기이므로 이 글쓰기 기능이야말로 사용자의 편리성에 최대한 편리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다음 블로그 UCC에디션의 경우 글쓰기 기능이 티스토리와 매우 흡사하다. 특히 글쓰는 중간중간에 자동으로 저장이 되는 기능은 장문의 글을 쓰다가 중간에 페이지가 바뀌거나 에러가 나서 글내용을 통재로 날려버리는 경우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어 상당히 중요한 기능이다. 그리고 밑에서 이미지와 함께 언급하겠지만 UCC에디션 블로그의 경우 글을 작성하고 나서 밑에 있는 속성창에서 간단히 블로거 뉴스로 보낼수 있는 기능은 그야말로 매력적이었다!

▶ 그렇다면 이제부터 이미지와 함께 글쓰기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자! :D


☞ 메인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보면 글쓰기 버튼이 있다. 글쓰기 버튼을 클릭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글쓰기 버튼을 클릭했을때의 화면이다. 알아보기 쉽도록 빨간색으로 번호를 매겨 놓았으니 참고하면 된다! 1번 카테고리를 선택해주고 2번 제목창에 제목을 넣으면 된다. 3번의 첨부는 말그대로 첨부파일을 넣는 곳이고, 4번에 보이는 엮인글이 티스토리의 트랙백 기능이다. 5번은 긴글이라고 해서 클릭하면 본문의 폭이 아래로 쭈욱 늘어난다. 그래서 더 많은 글을 써야 할때 사용하면 편리할듯하다! 6번 파일찾기는 한메일을 이용해본 사람이라면 한번쯤 사용해 보았을 것이다. 7번 태그는 말그대로 태그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별이 표시된 테마기능은 가장 아래에서 따로 다루도록 하겠다. 자! 다음으로 넘어가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첨부파일 올리는 화면들을 미리 감상해보자! 이미지 버튼을 눌렀을때의 화면이다. 한 게시글당 파일 20개까지 업로드 가능하고 총 파일용량 10MB 까지 가능하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노란 글씨로 볼수 있듯이 여러장을 한번에 올리는 기능도 당근 지원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번엔 파이 버튼을 눌렀을때 나오는 화면이다! 다음 파이를 보았는가? 썸네일 방식으로 이미지를 한번에 알아볼수 있도록 올리는 기능이다! 사진 블로거의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동영상 버튼을 눌렀을때의 화면이다!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최대 100메가 용량까지 업로드가 가능하다! 그런데 티스토리와 다른 점은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DAUM TV팟에 공개하기 버튼이 있어 바로 공개하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티스토리에도 건의 해 놓은 사항인데 곧 티스토리에도 지원이 될것으로 생각된다! UCC가 대세인 요즘 꼭 필요한 기능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멀티미디어 링크는 뭐 딱히 설명할 것이 없다! 이미지의 글을 한번만 읽어봐도 쉽게 이용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배경음악 버튼을 눌렀을때의 화면이다! 글에다 자신이 보유한 배경음악을 넣어서 독자들이 음악을 감상할수 있도록 배려해 놓았다! 굿~ :D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첨부 파일란의 가장 마지막에 위치한 핸드폰 보관함! 이번 다음 블로그 UCC에디션의 핵심기능 중 하나가 될것이다! 아래의 화면을 살펴보자! 핸드폰 보관함 그리고 우측에는 핸드폰 연결이라고 되어있으며 아래쪽의 글을 읽어보면 "DAUM 핸드폰 보관함으로 내 핸드폰 속 사진과 동영상을 무료로 쉽고 빠르게 올려보세요!" 라고 되어있다! 즉, 이 기능은 핸드폰에 있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한방에 자신의 글로 옮길수 있는 기능이다! 학생들로부터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위의 번호가 메겨진 이미지의 5번의 긴글 버튼을 클릭했을때의 모습이다.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밑이 길어져서 나머지 부분을 더 쓸수 있도록 되어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본문을 작성하고 아래의 설정창을 보면 아래의 화면처럼 공개설정란이 있다! 말그대로 스크랩을 금지할수도 있고 댓글을 등록후 승인절차를 받아야 표시되게 할수도 있다! 또한 CCL이라고 해서 저작물 사용허가 표시도 할수 있어 매우 편리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글보내기 라는 글씨가 보이는가? 그렇다! 다음 블로그 UCC에디션에서는 자신이 작성한 글을 바로 블로거 뉴스로 보내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었다! 다른 블로그에서는 블로거 기자단으로 가입한 후 자신의 글을 불러와서 보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이 기능은 이번 블로그의 성공에 한몫 할것으로 보인다! 굉장히 편리하고 탐나는 옵션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방명록의 모습을 살펴보자! 방명록은 타사 블로그와 별 다를 바가 없다! 하지만 왼쪽에 밑줄 그어진 곳을 보면 내가 쓴 글만 보기! 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은 싸이월드 방명록에 있던 기능과 유사하다! 자신의 방명록에 달린 블로그 주인의 댓글을 확인할 경우 유용하게 쓰일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별표 체크된 테마기능에 대하여
테마 기능이란 간단히 말해 리뷰에 편하도록 다음블로그 측에서 만든 일종의 템플릿 혹은 마법사 라고 생각하면 쉽다. 예를 들어 내가 본 영화를 소개하고 싶을때 테마의 영화탭을 클릭하면 제작년도 부터 감독까지 이미 그 틀이 제공되어 있어 빈칸에 글만 채워 넣으면 된다. 요리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조리법이라는 글씨와 재료라는 글씨가 이미 저장되어 있어 거기에 글만 넣으면 되므로 참으로 간편한 기능이라고 할수 있겠다! 아마도 블로거 뉴스보내기 기능과 함께 가장 사랑받게 될 기능이라고 생각된다! 테마는 기본적으로 아홉가지가 저장되어 있는데 자신이 알맞게 자신만의 테마를 설정하는 기능도 있는듯했다! 우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아홉가지의 테마를 이미지로 미리 감상해보자!



글쓰기 리뷰를 마치면서
글쓰기 기능에서 세가지 차별화된 기능을 뽑는다면 테마, 핸드폰보관함, 그리고 블로거 뉴스로 보내기 정도로 압축해 볼수 있을듯하다! 기본을 중시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에 다음만의 특화된 기능을 더함으로써 블로거들이 블로그를 사용함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편리성에 중점을 둔 모습이었다!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테마기능은 리뷰어들을! 핸드폰보관함기능은 학생들을! 블로거뉴스로 보내기 기능은 블로거 전체를 대상으로 맞추어져 설계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다음 블로그 UCC에디션 베타테스트가 끝나면 어떤 모습과 반응을 보여줄지 사뭇 기대된다. :)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세요->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Kang+

    좋은 기능들이 많네요^^
    조금만 더 빨리 나왔으면 이뻐해줬을텐데-_-

     ×  +
  2. BlogIcon 블로그의 신 Zet

    강자이너님 굿모닝이에염 :)

     ×
  3. BlogIcon 길OI

    좋은 기능이 정말 많네요.^^

     ×  +
  4. BlogIcon 블로그의 신 Zet

    ^^

     ×
  5. BlogIcon yisrael

    ^^; 사실 테마와 핸드폰 보관함, 블로거뉴스 보내기는 이전부터 제공했던 기능입니다. 특히 테마와 핸드폰 보관함은 작년 7월에 오픈했던 기능이지만, 많이 알려지지는 못했었죠. 이번 UCC 에디션과 함께 다시 한번 주목받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멋진 리뷰 잘 읽고 갑니다.

     ×  +
  6. BlogIcon 블로그의 신 Zet

    뜨아~ 그랬구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